도시-어촌 교류운동의 명품 어촌
도시-어촌 교류운동의 명품 어촌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2.18 09:52
  • 호수 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카드 중부사업부 자매결연, 간월도 어촌계

▲ 간월도어촌계전경
▲ 전국적인 유명세를 더하고 있는 간월도 어리굴젓제품 모음
서산A지구 방조제 중앙에 위치한 간월도어촌계(어촌계장 안도근)는 남쪽으로 약 30km 길게 펼쳐진 천수만이 있고 북동쪽으로는 간월호가 있어 바다와 육지, 호수가 잘 어우러져 있다.

약 120여호의 어가가 살고 있는 간월도는 서산의 명물인 간월도 어리굴젓과 간월호와 인근 부남호에 날아오는 철새 도래지로 유명하다.

간월도의 대표적 특산물인 어리굴젓은 현재 관내에서는 3개 업체가 생산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간월도 어촌계원들이 어촌계장을 중심으로 굳게 단합해 열과 성을 다해 직접 채취·제조·판매하는 간월도어촌계의 ‘무학표 간월도 어리굴젓’이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 간월도어리굴젓기념탑
이 곳에서 생산되는 어리굴젓은 굴의 몸 가장자리에 검은 터럭이 있는데 다른 지방의 굴과는 달리 5~6개가 붙어 있어 양념을 고루 묻게 해 숙성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독특한 향이 나서 차별화된 맛으로 유명세를 더해 간월도 어촌계의 주요 소득원이 되고 있다.

이밖에 간월도에서 보고 즐길만한 관광명소로는 간월암, 어리굴젓 기념탑, 간월도 굴부르기제 등을 꼽을 수 있다.

간월도어촌계는 삼성카드 중부영업사업부와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임직원들이 각종 어촌행사에 참여토록 수시로 초청해 교류기회를 높이고 각종 편의를 최대한 봐 주고 있다.

또한 삼성카드사의 특산물판매(사내 농수산물 판매 사이트 이용)시에 양질의 수산물을 염가에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상호 깊은 신뢰 속에서 상생 교류를 지속함으로써 도시-어촌 교류와 지역경제 발전을 선도하는 어촌으로 이름값을 높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