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Ⅱ 수산업, 왜 중요한가 :특수성과 중요성①
시리즈Ⅱ 수산업, 왜 중요한가 :특수성과 중요성①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2.17 17:38
  • 호수 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식량 제공, 국토 지킴이, 경제활성화 다양성 풍부

우리 수산업은 무척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갖고 있는 산업이다. 특수성이나 중요성에 있어 결코 타산업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수산업은 수산자원의 공유재산적 성격으로 인한 시장실패로 관리가 필요하다. 또 어장의 배타 독점적 이용이 곤란, 숙련 인력의 전업이 힘들다.

구조적 측면에서 어업경영상 다수의 영세규모와 소수 중대규모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생산의 계절성, 생산과 가격의 불확실성, 강한 부패성으로 저장 곤란 및 유통장소의 제약이 뒤따른다.

수산업의 중요성은 재삼 강조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는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수산해양국으로서 수산물의 안정적 공급의 중심축이다. 국민의 동물성 단백질 제공,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업인 삶의 터전과 고용 기회를 제공한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생산 산업, 어업활동은 소득의 창출 및 고용효과를 이끌어 내 국가경제에도 기여한다.

이와 함께 기회를 부여하는 중요 산업이다. 국경감시 및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 기능을 갖고 있다. 이는 국경 감시 기능과 거대한 감시 네트워크 형성으로 국민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전통문화 유지 및 해저문화재 발굴에 기여하는 산업이다. 어구어법의 전수는 전통 문화 유지에 기여, 어선어업의 해저 문화재 발굴 등이 그 예다. 자연보존 및 연안수역 관리의 주축이기도 하다. 갯벌·해조장의 수질 정화, 어항 및 해저 청소를 통한 연안수역을 관리한다.

이 밖에 국토의 균형적 이용의 원천이다. 낙도지역 거주 등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어촌 관광자원화 제공 기능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