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통일’ 남북수산협력에서 먼저 찾자
‘대박 통일’ 남북수산협력에서 먼저 찾자
  • 김병곤
  • 승인 2014.03.27 17:31
  • 호수 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은 대박이다’

박근혜대통령의 발언으로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통일준비위원회가 발족되고 각 산업별로 통일에 대비하며 분주하고 있다.

한때 ‘이 땅이 뉘 땅인데 오도 가도 못하느냐’며 통일의 염원을 구호에 담아 외치던 때도 있었다. 두 동강이 난 한반도에서 한쪽은 세습의 주체사상으로 한쪽은 위정자들이 통일을 놓고 국민들을 이용해 왔다.

통일은 대박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숙명이다. 하지만 지금도 통일을 놓고 이중 잣대가 혼재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가 바뀔 때 마다 북한에 대한 시각차가 분명했다. 북한과의 접촉을 ‘경제협력이다. 퍼주기다’라는 논제로 남한이 갈라지고 NLL(북방한계선)을 놓고 정치쟁점화 되기도 했다.

다행히도 박근혜정부가 통일을 준비한다는 것이 고무적인 일이다. 우리 한국은 북으로 갈수 없는 섬나라다. 북한을 거치지 않고는 육로를 통해 유럽으로 가기가 불가능하다. 제아무리 유럽국가와 좋은 조건에 FTA를 체결했다 한들 해상과 항공을 통해 들어오는 길은 물류비용에서 차이가 많다.

혹자들은 통일이 우리 국가의 대명제 인 것은 중국의 경제성장속에서 소수민족간의 독립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통일을 해야 중국의 소수민족국가 독립 때 우리 언어를 구사하는 만주와 연변지역 등의 우리민족이 통합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통일의 경제적 가치창출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지만 많은 학자들이 상호 협력과 보완이 이루어지면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통일은 정치적 측면보다도 경제적 협력에서 시작돼야 하고 수산협력이 통일한국을 여는 선봉에 서야 한다. 때를 같이해 지난 20일 남북 수산협력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수산 전문가들은 남북 수산협력이 국제사회와의 공조속에서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동해입어를 통한 남북 수산협력의 전제조건으로 동해안 어업인들의 조업 환경 개선과  중국어선 자원남획 방지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수산협력에 있어서는 수협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북한 수산협동조합은 일제시대 어업조합으로부터 개편된 수산합작사를 1951년 8월 재개편하여 지역협동조합으로 설립했고 1955년 ‘수산협동조합’으로 다시 명칭을 바꾼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면 또는 리 단위로 284개 조합(1986년 기준)이 약 100~300명의 조합원을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남북 간 경제격차를 고려할 때 수산협력은 남북한 수협이 협력해야 조직개편은 물론 생산 증대와 지역 어촌 개발 등 두 가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현재 우리 수협은 국제협동조합연맹(이하 ICA) 수산위원회 위원장국으로 저개발국 협동조합운동 지원, 협동 조합간 정보교류와 함께 저개발국 인재양성을 위한 노력 등 전 세계적인 수협운동을 주도하며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우리 민족인 북한에 펼친다면 분명하게 통일한국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