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돔의 메카 서귀포 보목마을
자리돔의 메카 서귀포 보목마을
  • 배병철
  • 승인 2010.02.16 22:35
  • 호수 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리돔 축제가 열리는 보목마을 포구

서귀포시 중심에서 동남쪽으로 4km 정도 걸어서 30분쯤 가면 보목마을을 만날 수 있다. 보목마을은 예전부터 ‘볼래낭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보리수나무(볼래낭)가 많은 개(포구)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보목마을의 상징, 제지기오름과 섶섬

▲ 제지기 오름 정상에서 바라본 보목마을
보목마을 포구 동편에는 올래길 6코스에 들어가는 제지기오름이 있고 포구 앞바다에는 천연기념물 제18호로 지정된 섶섬이 있어 더욱더 아름다운 마을이다. 제지기오름은 절오름 혹은 절지기오름에서 변형된 이름이다. 오름의 남쪽에 굴이 있는데 그 굴 속에는 절이 있었던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오름은 현재 한 종교재단의 재산으로 등록돼 있는데 재단에서 마을 공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임대해 줘서 마을 청년들이 관리하고 있다.

▲ 보목마을 앞바다에 있는 천연기념물 섶섬
보목마을 바닷가 바로 앞에 떠 있는 섶섬은 제지기오름과 더불어 보목마을을 상징한다. 섶섬은 숲이 우거졌다고 해서 ‘숲 삼(森)’자와 ‘섬 도(島)’자를 써서 ‘삼도(森島)’ 또는 ‘숲섬’이라고도 불린다. 이 섬에는 예전에 문필봉이라고 부르는 바위가 우뚝 서 있었는데 보목마을에서 유독 교사들이 많이 배출돼 주민들은 그 이유가 마을 학생들이 문필봉의 정기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고 한다.

숲섬은 섬 전체가 후박나무, 구실잣밤나무, 아왜나무, 가마귀쪽나무, 소귀나무 등으로 덮여있어서 상록수림으로 만든 자연식물원이라 부를 만하다. 그리고 이 섬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파초일엽이 자생하는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자리돔으로 유명한 보목항 포구
보목항 포구 일대는 자리돔으로도 유명하다. 매년 5~6월경 이곳에서 열리는 ‘보목 수산일품 자리돔 큰잔치’는 천혜의 아름다운 해변과 숲속을 배경으로, 지역특산 수산물인 자리돔을 주제로 어업인과 시민, 관광객이 함께 만들어 가는 수산관광 축제다.

축제기간 동안 보목항에서는 테우젓기 시연, 자리돔 가요제, 맨손 자리돔 잡기 등 다채로운 한마당 잔치가 열린다. 올해는 5월 7일부터 10일까지 열린다고 하니 제주 방문객들은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쇠소깍, 정방폭포 등 볼거리 풍성

▲ 애틋한 사랑의 전설이 깃든 쇠소깍
보목마을에 들른 사람들이면 누구나 거쳐 가는 곳이 있다. 바로 쇠소깍과 정방폭포, 천지연폭포 등이다. 서귀포항 인근에 있는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는 천지연 계곡내에 위치하고 있는 천지연 폭포는 높이 22m, 너비 12m의 폭포로 기암절벽이 절경을 이룬다. 천지연폭포 못지 않은 절경을 자랑하는 폭포가 또하나 있으니 바로 정방폭포다. 정방폭포는 동양에서 유일하게 바다로 직접 떨어지는 폭포로도 유명하다.

▲ 서귀포항에 위치한 서귀포수협 전경
보목마을에서 동쪽으로 약 5km 정도 가면 올레 6코스의 시작점인 쇠소깍이 있다. 감귤로 유명한 효돈천 하구인 쇠소깍은 하효의 옛 지명인 ‘쇠둔’과 효돈천 하구에 ‘연못(소·沼)’이 있다해서 쇠소라 불리게 됐으며 여기에 끝을 뜻하는 제주어 ‘깍’이 붙여져 쇠소깍이 됐다고 한다. 쇠소깍은 효돈천을 따라 현무암 밑으로 흐르던 용천수가 솟구쳐 올라 바닷물과 만나 계곡을 형성하는 곳이다. 민물도 바닷물도 아닌 에메랄드 빛이 도는 깊은 물과 용암으로 이뤄진 기암괴석, 울창한 소나무와 상록수림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신비한 풍경을 만들어 내는 곳으로 부잣집 외동딸과 머슴집 아들의 애틋한 사랑이야기가 깃들여져 있어 그 운치를 더한다. 쇠소깍은 현재 인기리에 방영중인 KBS 드라마 ‘추노’에서 태하(오지호)와 철웅(이종혁)이 결투를 벌인 곳이어서 유명세를 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