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수출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수산물 수출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2.07.05 13:31
  • 호수 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차 수출대책회의에서 수산물 수출 강화 방안 논의

생산부터 수출 지원까지…품목별 지원에도 적극 나서기로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생산단계부터 최종 수출까지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6월 27일 서규용 장관 주재로 제7차 수출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주요품목별로 하반기 수산물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수산물 수출은 6월 19일 현재 전년 동기대비 7.1% 증가한 10억6300만불을 기록해 최근 유럽발 경제위기 등으로 당초 예상보다 증가폭은 크지 않으나 작년에 이어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회의를 주관한 서규용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유럽발 악재로 인해 농식품 수출 여건이 좋지는 않지만 모두 힘을 모아 문제를 해결해나간다면 당초 목표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산물은 농식품 수출의 30%를 차지하는 주요 분야이므로 회의를 통해 제기된 현장애로사항 등은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대책회의에서 정부에서 보고한 ‘수산물 수출 확대방안’은 생산단계에서는 안정적인 수출물량 확보, 위생안전관리 강화에 중점을 두고, 수출단계에서는 위생증명서 발급 등 신속한 수출지원, 수출선 다변화, 수출인프라 확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11개 주요 수출품목을 중심으로 품목별 맞춤형 전략과제를 발굴해서 해소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농림수산식품부, 유관기관들을 중심으로 수출점검단을 구성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참치, 고등어, 삼치, 넙치, 오징어, 굴, 전복, 김, 미역, 새우, 해삼 등 품목에 집중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 11개 품목의 지난해 수출실적은 11억3600만불로 전체 수산물 수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농림수산식품부, 생산자단체, 수출업체 대표와 유관기관 담당자 등 총 26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고등어, 김제품의 수출 성공사례를 청취하고 하반기 수산물 수출확대를 위한 수산물 생산·수출 관련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토론도 이어졌다.

이날 각 품목 대표 참석자들은 생산과 수출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지난해에 수출이 크게 증가한 고등어 업계의 경우 산지거점센터(FPC) 건립을 통한 유통단계 경비 절감과 위생적인 제품을 생산을 통한 수출확대방안을 제시하고 FPC 건립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망했다.

이 밖에 참석자들은 안정적인 수출물량 확보를 위한 어장 확대, 수출용 원자재에 대한 수입절차 간소화, 수출수산물 증명서 신속발급, 고령화에 따른 인력 수급, 제품 브랜드화와 신규시장 개척 등 홍보지원 등의 건의사항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서규용 장관은 정부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깨끗하고 안전한 수산물 생산을 위한 생산자 스스로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박람회 참석 비율 차등화, 수출용 증명서 조기발급, 원자재 수입 검사의 탄력적 운영 등 즉시처리가 가능한 문제는 바로 조치하고 품목 담당부서에서는 각 업체들이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수산물 수출 확대 방안

수산물 수출 확대 방안의 목표는 2012년 수산물 수출 목표액 조기달성 추진이다. 이를 위해 농림수산식품부는 품목국 중심으로 생산에서 수출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주요 품목별 전략과제를 발굴해 추진하기로 했다.

생산단계에서는 안정적인 수출물량을 확보하고 위생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안정적인 수출물량 확보를 위해 어업규제개선과 시설현대화 등을 통한 생산능력을 확충키로 했다.

어업면허규칙 개정(6월 22일)으로 양식시설기준 완화와 양식품종 자율선택제를 도입토록 했다. 또한 개발이 허용된 신규 양식장(4000ha) 조기개발과 시설현대화 자금(768억원)을 적극 활용토록 했다.

10대 품목 연구비를 당초 71억원에서 88억원으로 추가확보해 수출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고 국제기구 활동과 ODA 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어획쿼터를 확보하기로 했다.

위생안전관리 측면에서 주요 수출국 위생관리 기준 등에 관한 정보제공을 확대키로 했다. 수협 소식지 등을 활용해 생산자 교육내용에 수출 위생정보 등에 관한 내용을 추가토록 했다.

또한 위생약정에 따른 등록 수출공장 위생안전 기준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굴 생산해역 위생관리 개선방안에 따른 과제를 신속히 조치키로 했다. 수출단계에서는 신속한 수출 지원과 수출선 다변화, 수출인프라 확충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출국 요구에 따른 위생, 무병, 방사능 안전 증명서 등 신속히 발급하고 어분 등 비식용 수산물 수출검사를 관능검사에서 서류검사로 완화키로 했다. EU 수출 등록선박 위생점검 횟수도 연간 1회에서 2년 1회로 완화키로 했다.

수출 다변화와 관련 박람회, 시식회 등 현지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EU TRACES(EU 내에서 유통되는 동물성 제품의 질병관리를 위한 시스템) 제도, 브라질 DIPOA(브라질 수출을 위해서는 브라질 농업가축식품부 산하기관으로부터 가공공장 등록 필요) 인증제도 등 신흥 수입국 위생기준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수출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활어 수출용 항공물류센터 증축(90m², 7월), 활어 수송용 컨테이너 개발보급(3개)에 나서기로 했다.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FPC, 속초, 제주)와 수산물 수출가공 선진화 단지(2013년 완공예정, 부산)를 건립키로 했다.

효율적인 지원체계로서 수출 촉진단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주요 품목별 수출촉진단(2월 구성)을 수시로 활용키로 했다. 주요 품목은 참치, 광어, 전복, 굴, 해삼, 김, 새우, 뱀장어, 능성어, 관상어 등이다.

또한 수출현장 애로사항 발굴해결을 위한 수출점검단을 구성키로 했다. 어업자원관(단장), 분야별 담당과를 중심으로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점검 등을 통한 밀착형 지원 추진, 월 1회  실적 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이번 수산물 수출대책 강화방침은 대외 수산물 수출 환경이 크게 변화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중국을 비롯한 세계 수산물 시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중국의 고가(해산어, 해삼, 굴 등)의 안전한 수산물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1인당 수산물 소비가 1kg 늘어날 경우 130만톤의 추가 수요가 발생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또한 원전 영향으로 대 일본 수출과 일본산 수산물 대체 수요도 증가한 것이 수산물 수출 증가요인이 됐다. 이 밖에 최근 유럽발 경제악화 등은 수산물 수출에 악재로 작용하는 등 장벽을 없애기 위해 수출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미국 FDA의 국내산 굴 수입 금지조치도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의 걸림돌로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