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내 최우수 서귀포수협
제주관내 최우수 서귀포수협
  • 이명수
  • 승인 2010.01.13 18:18
  • 호수 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수협 수산물 브랜드 ‘서귀포수협 사람들’

▲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서귀포 은갈치

전국 최고 품질 서귀포 은갈치 등 직접 공급

서귀포수협은 지역적 특성을 철저히 감안한 조합 경영이 특징이다. 타조합과는 비교적 달리 경제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귀포수협은 제주도 대표 수산물인 갈치와 옥돔 등에 자체 개발한 ‘서귀포수협사람들’이라는 브랜드를 붙여 전국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최고의 대형유통업체인 이마트와 지속적인 거래를 하고 있어 품질의 우수성을 평가받고 있다.
서귀포수협에 따르면 상반기 104억원의 수산물 매출실적을 올려 제주도 관내 수협가운데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고 밝혔다.
서귀포수협은 제주해역에서 나는 수산물 가운데 단연 최대 생산 특산물인 갈치로 전국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서귀포수협 은갈치는 낚시로 한 마리씩 낚아 현장에서 얼음에 채워 신선함이 그대로 보존된 채 소비자에게 제공되고 있어 우리나라 최고의 은갈치로 손꼽히고 있다.
이같은 수산물 공급활성화는 수협 위판실적의 상승을 가져왔다. 지난 2008년 893억원이라는 서귀포수협 설립이래 최고의 판매고를 달성한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전체적인 어황부진에도 359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서귀포수협은 이와 함께 금명간 공식 개장될 위미항 활어회센터를 통해 자연산활어를 산지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서비스를 갖추게 됐다. 또한 총사업비 37억원을 들여 현재 공사중인 HACCP인증의 수산물산지가공시설을 통해 양질의 서귀포 특산 수산물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서귀포수협의 또하나 역점사업은 올해 전국 수협을 깜짝 놀라게 한 공제사업이 대표적이다. 상반기 공제가입캠페인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고 관내 2개소의 지점이 그룹별 1위점포로 선정되기도 했다. 중앙회에서 실시한 상반기 자체 프로모션에서도 계획대비 500%이상의 실적을 올렸으며 특히 이달의 보험왕에 9개지점이 각 그룹별 상위권에 올라 대약진했다.
서귀포수협의 다양한 수상실적이 그 성장과 발전을 입증하고 있다.
2003년 2월 경영정상화 우수조합으로 수협중앙회장 표창 수상, 2005년 4월 1일 수협창립일에 경영평가 우수조합으로 수협중앙회장 표창 수상, 2006년 1월 경제사업발전 우수조합으로 수협경제대표 표창 수상 등이 대표적이다.
이제 서귀포수협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특산 수산물 판매를 통해 국민식량원 공급기지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