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차세대 전산시스템(Nextro) 9월 14일 오픈
수협, 차세대 전산시스템(Nextro) 9월 14일 오픈
  • 김병곤
  • 승인 2011.09.08 13:17
  • 호수 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례 영업점테스트 모두 성공적으로 마쳐
효과적인 지원 통해 경쟁력 강화 전망

수협 차세대 전산시스템인 '넥스트로(Nextro) 시스템'이 오는 14일 전격 오픈된다. Nextro로 명명된 수협 차세대 프로젝트는 지난 2009년 11월 프로젝트에 착수 했다. 이미 지난해 3월과 7월에 분석과 설계단계를 거쳐 지난 1월에는 개발 및 단위테스트를 완료했다. 올해 8월까지 3차례의 영업점테스트를 모두 성공적으로 마치고 현재 IT부서는 물론 본부부서와 중앙회 및 회원조합 전 영업점에서 최종점검을 마무리했다.

3차례의 영업점테스트에서 경영진의 관심과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테스트 성공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따라서 오는 14일 오픈을 위해 추석연휴기간 첫날인 9월 10일부터 진행되는 전산시스템 교체 및 전환 작업이 완료되면 9월 13일에는 영업점의 최종점검이 반드시 필요, 모든 영업점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구되고 있다.  

수협의 차세대  Nextro 시스템 구축으로 영업점에서는 업무의 간소화, 표준화, 자동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무를 혁신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었고 모든 채널의 고객정보를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영업점 마케팅 활동에도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IT부서에서는 프로그램 재사용성과 유지보수 용이성을 극대화하고 현업부서의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지원을 통해 수협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지난 8월 26일 위원장인 영광군수협 김영복 조합장을 비롯한 회원조합 조합장(진해수협 김명식 조합장, 구룡포수협 연규식 조합장, 인천수협 조창남 조합장) 및 조합 상임이사 등 20여명의 위원이 참여한 “업무전산화추진위원회 및 실무위원회”를 개최해 그동안의 추진경과와 오픈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고 Nextro 종합상황실 확대 등 본격적인 오픈준비 체제로 돌입했다.

Nextro 시스템이 오픈되면 고객들에게 여러 측면에서 서비스가 크게 개선된다. 우선  365일 24시간 중단 없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현하고 고객별 맞춤 정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특히 상호금융 특성에 맞는 상품정보 제공으로 고객의 선택범위가 확대되고 여신 신청부터 심사, 실행 등 Life Cycle 관리로 효율적인 업무를 할수 있게 된다.


또한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고객정보 보호체계도 강화되고 모바일 기반(스마트폰 뱅킹)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토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펀드, 환전, 시금고유치 등 업무 취급범위 확대로 고객 편의성이 향상되고 수협카드 제휴서비스를 확대해 다양한 할인혜택의 기회가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전산시스템으로 신속한 원스톱 상담서비스와  외부 금융환경 변화(자금시장통합법, 국제회계기준 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수협은행과 회원조합 상호금융 사업의 영업경쟁력 측면에서도  금융서비스 영역이 확대되고 금융업무 편의성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분산된 고객정보를 통합함으로써 체계적 관리로 영업점 마케팅과 세일즈 역량이 강화돼 원스톱 상담서비스, 고객 통합실적 확인 등 대고객 마케팅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상품 정보의 통합관리를 통한 다양한 신상품의 시장대응과 적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즉 상품 팩토리 신규 구축으로 신속한 상품개발의 지원이 가능해진다. 특히 정책여신 등 우량고객 선별 향상을 위한 여신심사(어업인 신용평가 모형 등) 기능이 강화된다. 또 수수료 통합관리 팩토리 구축을 통한 다양한 우대조건 등 고객 맞춤서비스도 높아진다.

이와 함께 수시결산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경영정보(수시결산 및 365일 재무제표)가 즉시 제공되고 계좌번호 관리체계 통합으로 고객 및 영업점 업무편의성이 향상된다. 1인 다카드 서비스 개발, 카드 출금주기(2일→1일) 단축을 통한 수익성 증대와 영업점 통합화면과 통합인증 제공, 마감절차 간소화, 비온라인 전산화가 가능하다. 

 IT서비스 측면에서는 선진 IT인프라 구축,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이 강화된다. 신종 해킹에 대비해 신규 보안시스템을 구축, 정보보안을 강화하고 넥스트로시스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계정관리시스템을 통한 접근통제가 크게 개선된다. 365일 24시간 무중단 서비스 지원체계도 구축되고 통합운영 상황실 마련으로 실시간 시스템 가동상황 파악과 적기 장애조치통합 개발 환경 구축(작업자동화, 프로그램 재사용)으로 신상품 및 서비스의 신속한 개발 지원이 가능해 진다.

한편 수협은 넥스트로 개설을 위해 추석 연휴기간인 9일 23시부터 14일 9시까지 금융거래를 일시 중지한다. 중지되는 금융거래는 ▲자동화 기기를 통한 현금 입출금, 각종 금융거래 조회와 이체, 체크카드 사용, 현금서비스 등의 거래 ▲인터넷 뱅킹, 텔레뱅킹을 이용한 자금이체, 자기앞수표 조회 등이다. 단 수협 신용카드를 이용한 가맹점 거래는 가능하며, 각종 사고신고도 수협 콜센터(1588-1515)를 통해 정상적으로 할 수 있다.

따라서 수협은 고객 혼란 최소화를 위해 홈페이지 공지(www.suhyup-bank. com), SMS 문자서비스, 객장 안내문 비치, 신문광고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금융거래 일시 중지를 안내하고 있다. 수협의 차세대 전산시스템 오픈으로 인해 고객들에게 좀더 편리하고 선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수협 금융사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