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 싹쓸이조업에 어업인 속앓이
중국어선 싹쓸이조업에 어업인 속앓이
  • 김병곤
  • 승인 2011.07.14 17:08
  • 호수 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수역 중국어선 피해 ‘정부 특단의 조치’촉구
강원지역 조합장들 정부 방문해 호소문 전달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싹쓸이 조업 등으로 인해 동해 어업인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강원지역 조합장들은 지난 11일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방문해 중국어선 조업에 대한 정부 특단의 조치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이날 조합장들은 호소문을 통해 “날로 고갈돼 가는 자원과 치솟는 유가와 선수품 가격, 설상가상으로 조업에 임할 선원을 구하지 못하는 등 가뜩이나 열악한 구조의 수산현실은 수산업계 종사자들에게 천근만근의 짐이다”고 밝혔다.

조합장들은 “하지만 수산업은 생계를 유지하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에 우리 어업인은 그 어떠한 악조건에도 묵묵히 조업에 임했지만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참상이 지금 동해안에서 벌어지고 있어 우리 어업인은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또한 “2004년부터 해마다 북한수역에 들어가 온 바다를 쓸어버리는 약 1000여척의 중국 어선들이 작년부터 다시 극성을 부리기 시작해 급기야 올해서는 그 양상이 더욱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수역에서 활발하게 날뛰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근래에는 동해안 NLL 근처까지 내려와 우리 어업인이 잡아야할 오징어를 치어까지 싹쓸이 하고 북한 수역으로 항해 도중에 우리 연안 가까이 다가와서 우리 어업인이 설치한 어구, 어망을 모조리 훼손시켜 조업을 중단하고 귀항하게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 피해는 강원도 전 연안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그 규모가 어구, 어망 손실과 조업불능에 이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합장들은 따라서 “이러한 일들이 발생될 때마다 정부에 강력히 호소했지만 미온적인 자세로 일관했으며 우리 어업인의 위기가 곧 국가적인 위기임에도 안이하게 대처하는 정부의 태도에 분노한다”면서 “이번 만큼은 정부의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마련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한편, 중국 어선들은 대화퇴어장 옆 북한수역인 은덕어장 등에 있으며 지난 2004년부터 5년간 총 2443척이 조업했으며 2010년 549척, 올해 1000여척이 조업하는 것이 목격됐다.

이에 따른 오징어 어획량은 총 1만8085t으로 연평균 3517t을 잡았으나 중국 쌍끌이어선들의 북한 수역내 조업이 이뤄진 2004년부터 5년간 오징어 어획량은 1만1758t으로 연평균 2351.6t에 그쳐 35%나 감소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또, 지난 11일 현재 우리 피해어선은 47척, 피해어망은 266닥(1닥 80m정도)이며 금액으로는 3000만원 대를 넘었다. 여기에 조업을 하지 못한 손실까지 계산하면 그 피해는 엄청나다. <관계기사·호소문 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