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SNS 활용 수산물 소비촉진 지원 박차 
수협중앙회, SNS 활용 수산물 소비촉진 지원 박차 
  • 배석환
  • 승인 2024.05.2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노래자랑 MC 남희석과 제작한 SNS 홍보 영상 ‘인기’
노동진 회장 ‘조합 지원’경영철학 반영 사업 가속화
지역 방송사와도 협업…수산물 축제 알려 대대적 소비붐 조성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에 수산물 체험시설 입점 구체화

수협중앙회가 회원조합을 위해 금융권 최초 복합점포를 지난해 성공적으로 개점시킨 데 이어 올해는 불경기와 고물가로 침체된 수산물 소비가 활성화되도록 홍보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회원조합을 순회하며 제작 중인 회원조합 수산물 홍보 유튜브 영상은 총 조회수 70만뷰(5월 27일 기준)에 육박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에 수산물과 수산업 체험시설을 만드는 것도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노동진 회장이 취임 이후 줄곧 강조해 온 ‘회원조합 지원’과 ‘수산물 소비촉진’에 대한 사업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 이슈 대응에 전념하며 수산물 소비심리 회복에 앞장서 왔던 노동진 회장도 올해 경영방침으로 이 같은 사업 추진에 강력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물가 등 경제 상황의 영향으로 수산물 소비가 부진한 회원조합 수산물에 대한 홍보를 통해 조합 지원과 수산물 소비 부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27일 완도 금일도에서 전국노래자랑 TV 프로그램 사회자로 맹활약 중인 남희석과 함께 이 지역 대표 수산물인 다시마와 전복을 주제로 ‘어(漁)서오이소’ 홍보 영상 촬영을 진행했다.

오는 29일에는 소비 부진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바다장어 생산자 단체인 경남 통영 근해통발수협에서도 영상 제작에 나설 예정이다.

해당 영상은 다음 달 초 수협중앙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 각각 게시된다.

‘어(漁)서오이소’는 각 회원조합에서 생산한 수산물 홍보로 전국적인 수산물 소비 진작을 유도하기 위해 수협중앙회가 처음으로 제작한 유튜브 프로그램이다.

첫 영상은 울진후포수협의 특산물인 붉은대게가 주인공이었다.

수협중앙회는 올해 2월 붉은대게축제에 맞춰 여성 코미디언이자 유튜버로 유명한 홍예슬씨가 경북 울진 후포를 찾아 붉은대게를 맛보며 수산물을 홍보하는 영상을 게시했다.

이 영상은 수협중앙회 유튜브에서 조회수 38만 회를 기록하며 인기가 많은 콘텐츠 7위에 올랐다.

수협중앙회는 두 번째 영상부터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남희석을 기용했다.

남희석은 멍게수하식수협과 서천서부수협을 각 회원조합 대표 수산물인 멍게와 광어를 소개하는 영상 제작에 참여했고, 해당 영상의 조회수도 각각 21만 회와 7.5만 회를 기록하며 대중의 높은 관심을 샀다.

수협중앙회는 유튜브 홍보 영상 제작 외에도 전파력이 높은 지역 방송사와 협업 체계를 구축해 지역 대표 수산물을 소개하거나 축제를 알리는 프로그램 제작에 나서며 수산물 소비 진작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성인에게 집중된 수산물 소비를 어린이에게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가시화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어린이 직업체험 시설에 수산물을 요리하고 맛볼 수 있는 체험 공간을 7월 중 오픈을 목표로 콘텐츠 기획, 시설 조성, 교육영상 제작 등을 추진 중이다. 

바다의 산물인 수산물이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밥상을 얼마나 풍요롭게 해주는지와 같은 것을 적극 알림으로써 새로운 미래 수산물 소비층을 발굴하기 위한 취지다.

이 시설을 통해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소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집중 편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교육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체험 공간 설계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산물이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1분 내외의 교육 영상도 제작해 어린이들의 관심을 모을 계획이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수산물 식생활 교육도 올해 하반기 중 추진될 예정이다.

어려서부터 수산물을 섭취하는 기회가 생기고, 또 자주 접하면 커서도 잘 먹을 수 있는 식습관이 형성된다는 측면에서 추진되고 있는 중점 사업이다.

키즈 유튜브 채널과 협업해 수산물의 맛과 영양, 우수성을 알리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수산물을 활용한 만화, 교육자료, 홍보 물품도 보급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수산물에 대한 친근감을 갖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