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계 ‘수산인의 날’ 기념일 전향적 변경 여론
수산계 ‘수산인의 날’ 기념일 전향적 변경 여론
  • 김병곤
  • 승인 2022.12.21 17:42
  • 호수 6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인의 날’ 수협 창립일과 맞물려 공익적 홍보 미진
현재 기념일 어업 성수기로 기념행사 참여 불편 의견
‘수산업·어촌 발전 기본법’ 제정일인 6월 22일로 변경
송상근 해수부 차관, 한수총 등 수산업계 대표들과 협의회
공익직불제 개편, 수산부산물 재활용 현안에 대해 소통
 

‘수산인의 날’ 기념일 변경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를 비롯 수산계는 수산인의 사기 진작과 수산업의 다원적 기능을 부각을 위해 수산인의 날 변경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수산인의 날’ 기념일인 4월 1일은 수협중앙회 창립일과 맞물려 있어 의미 부여가 어려울뿐만 아니라 수산업·어촌의 공익적 가치 홍보 및 수산인의 자긍심을 고취하는데 다소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었다. 더욱이 현재 기념일은 성수기로 수산인 생업에 지장을 초래해 기념행사 참여가 불편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었다. 

지난 2020년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농해수위 윤재갑 의원은 7월 7일로 기념일을 변경하자는 ‘수산업·어촌 발전 기본법’ 개정안을 제출했고 농해수위 법안심사소위에 회부돼 현재 국회 계류 중이다. 

이와 함께 총 4차에 걸쳐 회원조합과 어촌계, 한수총 등에 날짜변경 의견을 조회하기도 했었다. 

‘수산인의 날’은 1969년 어민의 날로 시작돼 1973년 권농의 날로 통합됐다가 수산업·어촌의 소중함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 수산인의 긍지를 고취하기 위해 2011년 어업인의 날로 부활했다. 이후 2015년 6월 22일 제정된 ‘수산업·어촌 발전 기본법’에 따라 수산인의 날로 명칭을 변경해 매년 정부차원의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따라서 수산계는 수산업의 다원적 기능을 부각하기 위해 농림수산식품부에서 해양수산부가 분리·신설됐고 국가의 수산정책과 관련한 기본방향을 정하는 ‘수산업·어촌 발전 기본법’이 지난 2015년 6월 22일 제정된만큼 ‘수산인의 날’을 6월 22일로 변경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지난 20일 수산계 대표들은 수협중앙회에서 열린 정책협의회를 통해 날짜 변경을 건의했다.
 
이날 열린 수산정책협의회는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과 임준택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회장이  공동으로 주재하고 수산분야 단체장 들과 수산분야의 주요 정책현안을 논의했다.  

수산정책협의회는 정부와 수산업계가 함께 모여 수산분야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수산업 현장의 현안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이다. 협의회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소개한 ‘수산공익직불제 개편 방향‘, ‘수산부산물 재활용 추진 방향’과 기타 수산업·어촌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송 차관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생산원가 상승, 전기료 인상 등으로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위기극복을 위한 우리 수산인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올해 우리 수산물 수출이 역대 최초로 30억 달러를 돌파하게 됐다”고 격려하고 “내년에도 수산업계를 둘러싼 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지금과 같이 정부와 수산업계가 긴밀히 소통한다면 위기극복은 물론, 수산업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임준택 한수총회장은 “어촌과 수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시기를 겪으며 끊임없는 해상풍력 개발과 함께 어업 경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한 고유가와 전력요금 인상으로 어업인의 시름은 더욱 깊어졌다”며 “새해에도 이 협의회가 정부와 수산업계가 함께 중지를 모아나가는 소통의 장으로 거듭 발전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