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촌계장들 ‘어촌계 현안 해결 직접 나섰다’
전국 어촌계장들 ‘어촌계 현안 해결 직접 나섰다’
  • 조현미
  • 승인 2022.12.14 17:21
  • 호수 6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전국 어촌계장 협의회 워크숍…협력체계 구축 및 어촌 활성화 논의
수산업 당면문제 대책 마련, 초고령화로 접어든 어촌 활력 조성 건의

전국 권역을 대표하는 어촌계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어촌 현안 해결에 머리를 맞댔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12일부터 13일 ‘2022년 전국 어촌계장 협의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전국 어촌계장 협의회 회원을 비롯해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과장, 수협중앙회 회원지원부장 등 24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어촌계장 대표들은 어촌계 상호 협력체계 구축과 어촌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어촌계장들은 바다를 파괴하는 행위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어촌계장들은 “다양한 해양생태계의 보고인 갯벌에 대해 해상풍력 발전소 건립 등 무분별한 대단위공사를 금지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간척사업으로 인해 갯벌에 물 빠지는 시간이 길어 패류가 폐사하는 일이 잦다”며 “갯벌에 영양 성분을 공급하는 비료를 개발해 갯벌을 살려내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 밖에도 △바지락 채취 등 어업용 기계 개발 △외국인 근로자 공급 확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및 CPTPP 가입 추진 관련 정부의 철저한 대책 마련 등을 건의했다.

수협은 이날 초고령화로 접어든 활력 있는 어촌 조성을 위해 어촌계 육성 및 발전방안과 청년층 유입방안에 대한 토의도 이어나갔다.

전국 어촌계장 협의회는 어촌계를 전국 9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 지역을 대표하는 어촌계 협의회장을 회원으로 하는 협의체다.
 
어촌사회 문제를 어촌계가 직접 주도하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 등 대정부 협의 채널 역할을 맡고 있다.

수협중앙회 산하 수산경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어촌계 현황조사 결과보고’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어촌계수는 1962년 1786개에서 현재 2044개로 늘었다. 반면 어촌계원수는 1999년 16만 4315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현재 10만 8754명으로 감소 추세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