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 담은 수협재단 의료봉사활동 ‘최고’
진심 담은 수협재단 의료봉사활동 ‘최고’
  • 조현미
  • 승인 2022.11.30 18:55
  • 호수 6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적 의료서비스 제공 수협재단 ‘찾아가는 어촌 의료봉사활동’ 눈길
경북대병원·포항의료원·울진군의료원 40여 명 성심껏 진료
후포수협 지역 어업인·주민 의료서비스에 감사함·만족감 표현
찾아가는 어촌 의료봉사활동
찾아가는 어촌 의료봉사활동

국내 유일 어업인 복지전담기구 ‘수협재단’이 어업인에게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어촌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협재단은 지난 25일 경북대학교병원, 포항의료원, 울진군의료원과 함께 후포수협 어업인복지회관을 찾아 지역 어업인주민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현장에는 100명이 넘는 어업인이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고 만족감을 표현했다.

◆ 정성껏, 꼼꼼히, 친절히
“대충 봐주거나 흉내만 내다 갈 줄 알았지 이렇게 정성껏 해줄지 몰랐어요. 꼼꼼히 봐주고 친절히 설명해 주니까 아주 좋네요. 정말 고맙습니다.”

수협재단의 찾아가는 어촌 의료봉사활동에서 진료를 받은 경북 울진군 후포리 지역 어업인이 몇 번이나 감사 인사를 하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수협재단(이사장 임준택)은 지난 25일 후포수협을 찾았다. 경북대병원과 포항의료원, 울진군의료원 의료진 40여 명과 함께 ‘찾아가는 어촌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하기 위해서다.

이날 어업인복지회관에는 정형외과와 이비인후과, 치과, 영상의학과, 내과, 한의학과 등 여느 종합병원 못지않는 진료과가 차려졌다. 특히 고령의 어업인들을 위한 엑스레이, 초음파, 치매·골밀도 검사 장비 등도 갖춰져 어업인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경북대병원 25명, 포항의료원 9명, 울진군의료원 7명 등 전문 의료진이 직접 문진과 진료, 처방에 이어 간단한 의약품은 현장에서 지급하는 등 세세히 살펴 큰 호응을 얻었다.

◆ 지속적 의료봉사활동 협약 서비스 제공
수협재단은 경북대병원과 2019년 9월 의료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함께 어촌지역 의료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의료봉사활동은 수협재단과 병원이 의료지원 협약을 맺고 지리·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어업인들에게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상급 종합병원의 수준 높은 의료진과 전문 시스템을 갖춘 봉사활동으로 어업인의 만족도가 높다.

이에 따라 수협재단은 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학병원, 지역병원 등과 지속적으로 협약 체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0년 서산중앙병원을 시작으로 올해 국립경상대학교병원까지 총 23곳과 협약을 맺고 찾아가는 어촌 의료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 병원비 부담은 덜고 체계적 지원은 더해
한편 수협재단의 어업인 의료지원 사업은 △수술·치료비 지원 △건강검진비 지원 △의료봉사활동비 지원으로 나뉘어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어업인 수술·치료비 지원 사업은 의료비로 인해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어업인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만 50세 이상의 저소득가구 어업인 가운데 고액의 의료비가 발생한 어업인으로 수술·치료비의 최대 200만 원, 치과치료비는 최대 100만 원까지 실비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법정사회보장대상자는 소액이라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자는 최대 500만 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또한 건강검진비 지원 사업은 어업인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건강검진비 본인부담금을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한다.임준택 수협재단 이사장은 “재단의 의료지원 사업을 통해 어업인의 건강을 지키고 어업인이 바다에 나가 어업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수협재단 직원이 직접 의료봉사활동에 일손을 보태고 있는 모습
수협재단 직원이 직접 의료봉사활동에 일손을 보태고 있는 모습
엑스레이 검진을 기다리는 어업인들
엑스레이 검진을 기다리는 어업인들
엑스레이를 촬영하고 있는 어업인
엑스레이를 촬영하고 있는 어업인
울진군의료원 치매검진
울진군의료원 치매검진
의료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후포수협 직원
의료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후포수협 직원
포항의료원 내과 진료 모습
포항의료원 내과 진료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