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사랑 마음 담아 ‘바다가꿈’ 가입해요
바다 사랑 마음 담아 ‘바다가꿈’ 가입해요
  • 조현미
  • 승인 2022.10.19 18:42
  • 호수 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ESG 경영’ 실천 공익금융상품 ‘바다가꿈 예금’
단기간 1조 2000억 원 흥행 신화 개인·법인 이목 집중
간편한 가입과 온라인 우대금리 등 다양한 혜택 ‘가득’

수협이 지난 8월 16일 선보인 바다가꿈 정기예금과 법인예금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수협은 지난 9월말 기준 바다가꿈 예금 상품이 1조 2000억 원 판매되며 최단기 엄청난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협이 올해 출시한 수협공제보험 ‘Sh5년의약속저축공제’와 ‘Sh사이버안심공제’, ‘Sh암레디암공제’ ‘Sh한번에OK공제’, ‘Sh다이렉트골프공제’ 등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올해 출시된 수협 공제와 상호 상품들을 네 차례에 걸쳐 자세히 소개하며 그 두 번째 순서 바다가꿈 예금 상품 안내다.

◆ 바닷가 환경개선 활동 지원 상품 출시
수협이 ESG 경영을 실천하고자 지난 8월 ‘바다가꿈 정기예금’과 ‘바다가꿈 법인예금’을 출시했다.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경영 방침이다. 기업이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바다가꿈 정기예금은 지난 8월 16일 바닷가 환경개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됐으며 판매실적에 따라 매년 11월 말 기준 당해연도 연평잔 순증액의 0.01%를 중앙회 단독 부담으로 기금 출연하는 상품이다. 가까운 영업점 방문 외에도 스마트폰 뱅킹(파트너뱅크, 헤이뱅크, 웹뱅킹)으로도 가입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뱅킹 가입 시에는 종이통장 미발행에 따른 우대금리 0.2%가 추가된다. 가입 기간은 1년 단위로 최대 5년까지 가입 가능하며 가입금액 제한은 없다. 

‘바다가꿈 법인예금’도 지난 8월 31일 출시됐다. 바다가꿈 정기예금의 가입대상 확대로 유관기간의 동참을 유도하고 고액예금 유입 등 시너지효과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가입 대상은 법인이며 가까운 영업점을 찾아 가입할 수 있으며 계약 기간은 1개월 이상 24개월 이하다. 이자 지급은 만기에 일시지급되는 단리식이며 가입금액은 1000만 원 이상으로 금액 제한은 없다.

바다가꿈 정기예금과 마찬가지로 판매실적에 따라 매년 11월 말 기준 당해연도 연평잔 순증액의 0.01%를 중앙회 단독 부담으로 기금 출연한다.

◆ 바다가꿈 재원 마련과 다양한 활동 전개
‘바다가꿈’은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비롯한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어촌과 바닷가 구석구석까지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해양수산부 주관의 프로젝트다. 우리 어촌과 바닷가를 깨끗하게 정비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방문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바닷가 환경개선 프로젝트로 ‘바다를 가꾼다’와 ‘바다가 꿈이다’라는 의미가 함께 담겨 있다.

그 동안 우리 해양과 어촌은 방치된 폐어구, 투기된 쓰레기 등으로 인한 문제가 계속돼 왔다. 이에 수협과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수협은 재원 마련을 위한 정기예금 판매와 수익금 출연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바다가꿈 정기예금의 인기는 엄청나다. 출시 이후 한달 반만에 1조 2000억 원 판매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이는 올해 상호금융상품 최단기 최고 판매 기록이다.

강신숙 수협 부대표는 “바다가꿈 상품을 통해 예탁금 증대를 넘어 어업인의 터전인 어촌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고 큰 호응을 얻고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바다의 가치를 알리고 어업인의 든든한 금융 동반자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실천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2020년)에 따르면 현재 해양쓰레기 현존량은 총 14만 8000톤이며 최근 3년 연평균 발생량 11만 6000톤 대비 수거량은 8만 9000톤에 불과하다. 매년 다량의 미수거 침적 쓰레기 발생으로 어선안전조업 위협과 유령어업 등 피해 초래 비용은 연간 37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협은 바다가꿈 상품 판매에 따른 재원 마련과 함께 △신입직원·회원조합과 해안쓰레기 수거활동 △바다환경감시단 해양정화활동 △지자체·시민사회단체와 바다 환경 보전캠페인 등을 전개하며 바다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협 바다가꿈 정기예금 홍보를 위해 예금상품을 안내하고 있다.
수협 바다가꿈 정기예금 홍보를 위해 예금상품을 안내하고 있다.
수협이 지난달 진행한 바다가꿈 정기예금 가입 캠페인 모습
수협이 지난달 진행한 바다가꿈 정기예금 가입 캠페인 모습

글 싣는 순서 

△공제 선양기공제·Sh한번에OK공제
△상호 바다가꿈 정기예금·법인예금
△공제 Sh5년의약속저축공제·Sh사이버안심공제
△공제 Sh암레디암공제·Sh다이렉트골프공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