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반드시 막아야” 국민적 공감대 유인
“日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반드시 막아야” 국민적 공감대 유인
  • 김병곤
  • 승인 2022.08.17 17:48
  • 호수 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대응단 출범식 가져
국회의원 60명 해양방류 중단 촉구 공개서한 일본에 전달
수협, 민주당 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 동참에 감사
임준택 회장 “전 국민 오염수 해양방류 우려 해소 계기” 기대
수협, 23일 대응단 회의 열어 수산 피해 최소화 구체적 논의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발표되자 전국 어업인들을 비롯 수협, 환경단체들이 철회를 요구하고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한 대응단을 출범하는 등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1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승인 결정에 대해 이를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습니다. 
위성곤 의원 등 민주당 의원 73인은 공동 발의한 결의안에서 "방사성 오염수가 방류되면 7개월 만에 대한민국 바다로 유입된다"며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방류은 대한민국과 미래세대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문제이자 해양 생태계의 안전과 수산업계 생존이 달린 문제"라고 지적했다. 
결의안에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최종 승인 강력 규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 청구 및 인접국 참여 촉구 △국민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일본 정부의 어떤 조치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국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 대응단' 출범식을 열었다. 
이날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출범식에 참석해 민주당이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한 대응단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임 회장은 “출범하게 된 대응단은 수산인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임 회장은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잠재울 수 없고 해양 방류가 현실화 된다면 수산물 소비 기피현상으로 이어져 수산업이 붕괴 될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이라며 “이 사안은 우리 국민의 건강과 국가 식량안보에 위협이 되는 매우 엄중하고도 중대차한 문제”라며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결정한 일본의 결정을 강력히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예정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저지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기 위해 이날 대응단을 출범했다.
이 대응단에는 위성곤 원내수석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0명이 참여했다.
무소속 윤미향 의원(비례대표)도 지난 11일 국제 공동성명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중단 촉구 공개서한'을 59명의 국회의원 연명을 담아 일본 참의원, 중의원, 경제산업성, 외무성에 전달했다.
공개서한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 △일본 국내 및 국제 사회의 오염수 방류 반대의견 수렴 △‘처리수’와 같은 잘못된 표현 사용 중지 △저장 탱크 증설과 같은 대안 모색 △방사성 물질이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제거될 수 없다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통지 △삼중수소의 위험성 인정 △오염수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 △정기적 공청회 실시와 농민, 어업인, 시민사회 및 전문가의 의사결정 참여 보장 등 총 8가지 요구안을 담고 있다. 
이처럼 정치권이 깊은 관심을 보인 가운데 수협은 오는 23일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단 회의를 개최하고 수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구체적 대응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