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릴 것 하나 없는 알찬 수산물 ‘참돔·오징어’
버릴 것 하나 없는 알찬 수산물 ‘참돔·오징어’
  • 배석환
  • 승인 2022.08.03 19:26
  • 호수 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참돔과 오징어를 선정했으며 어촌안심여행지로 경남 거제 다대마을과 전남 고흥 연홍도마을을 추천했다. 또한 이달의 해양생물로 붉은바다거북을, 경기도 화성시 전곡테마어항 방파제 등대를 이달의 등대로 선정했다.

 이달의 수산물

 어두일미‘참돔’
도미과에 속하는 참돔은 ‘바다 여왕’으로 불릴 정도로 맛과 식감이 뛰어나다. 어두일미(魚頭一味, 생선 가운데 가장 맛있는 부위는 머리)라는 말이 참돔에서 유래될 만큼 버릴 것 하나 없는 귀한 생선이다.
참돔은 회로 먹어도 좋지만 얼큰하고 칼칼한 맛이 매력적인 매운탕과 달콤한 맛과 짠맛의 묘미를 살린 조림 등 다양한 요리로 맛있게 즐길 수 있다.

타우린 보고‘오징어’

오징어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수산물이자 타우린의 보고로 꼽힌다.  또한 100g당 단백질 함유량이 18.1% 정도로 수산물 중 가장 많으며 쇠고기에 비해 3배가 넘는다. 여기에다 차세대 웰빙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먹물에는 뮤코다당류 등의 세포를 활성화하는 물질이 함유돼 있어 항암효과는 물론 방부작용,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 등을 도와준다. 

어촌안심 여행지

거제 다대마을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다대 어촌체험휴양마을은 환경부에서 지정한 자연생태 우수마을 중 하나로 구불구불한 리아스식 해안과 기암절벽 등 자연경관이 잘 보전돼 있다. 실내에서는 조개껍데기를 활용해 액자와 목걸이를 만드는 조개 공예 체험을 할 수 있고, 갯벌체험장에서는 바지락, 맛조개 등 신선한 바다생물을 직접 채취할 수 있다. 다대마을의 별미인 멍게비빔밥을 먹은 후 해안선을 따라 설치된 나무 데크 산책로를 걸으면 푸른 바다를 몸소 느낄 수 있다. 

고흥 연홍도마을

전라남도 고흥군 연홍도 어촌체험휴양마을은 마을 전체에 벽화와 조형물이 전시돼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도 불린다. 바다와 어우러지는 둘레길, 벽화길뿐만 아니라 폐교를 활용해 만들어진 미술관의 전시품은 관광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양초 만들기 체험, 석고 방향제 만들기 체험, 버려진 플라스틱 부표를 활용해 화분 등을 만들 수 있는 해양쓰레기 재활용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지역 대표 특산물인 멸치와 다시마를 산지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이달의 해양생물

붉은바다거북

‘붉은바다거북(Caretta caretta)’은 해양파충류로, 등갑 길이는 약 80~105cm이며 몸무게는 약 135kg까지 성장하는 대형 바다거북종이다. 체구에 비해 큰 머리를 가진 것이 특징이며 잡식성으로 어류, 갑각류, 해파리 등을 먹는다.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열대 및 온대 해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서식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남해안 및 동해안에서 주로 출현하고 있으며 서해안에서도 드물게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최근 서식지 훼손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그 개체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
이에 국제사회는 붉은바다거북을 국제적 멸종위기종(CITES) 1급으로 지정했고 해양수산부도 2012년 붉은바다거북을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보호·관리하고 있다. 붉은바다거북을 허가 없이 포획하거나 유통시키는 행위 등이 금지돼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이달의 등대 

전곡테마어항 방파제 등대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에 위치한 ‘전곡테마어항 방파제 등대’는 야간에 6초마다 연속 2번 빨간색 불빛을 깜박이며 전곡항과 서해를 오가는 어선과 요트의 안전을 지켜주고 있다.
2009년 12월 처음으로 불을 밝힌 등대에는 경관 조명이 설치돼 있어 야간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변에는 모세의 기적으로 유명한 제부도와 일몰 사진이 멋진 누에섬이 있으며 제부도와 연결된 약 2km 길이의 해상 케이블카가 운영되고 있어 전곡항을 방문하면 서해의 아름다운 경관을 두루두루 즐길 수 있다. 
특히 가족과 함께 방문하면 돌로 담을 쌓아 밀물과 썰물을 이용해 물고기를 잡는 전통 어로 방식인 독살체험과 바지락 캐기, 망둥어 낚시, 요트 체험 등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