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염수 방류 계획 발표…전국 어업인 촉각 곤두
일본 오염수 방류 계획 발표…전국 어업인 촉각 곤두
  • 김병곤
  • 승인 2022.08.03 18:38
  • 호수 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과 수산단체,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촉구
수협, 이달 23일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단 회의 예정
수협중앙회를 비롯 수산단체들이 지난해 4월 1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한 장면.
수협중앙회를 비롯 수산단체들이 지난해 4월 1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한 장면.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구체화 함에 따라 수협을 비롯해 전국 어업인들은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오염수 방류로 심각한 해양오염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수산물까지 소비급감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했다. 따라서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약 1km 떨어진 앞바다에 방류할 터널 공사를 시작해 내년 4월 방류한다고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일본의 현지 어업인단체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해양 방출 영향에 대한 우려를 일본에 전달했다. 
특히 정부는 지난 22일 긴급차관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 아래 대내외적으로 최선의 대응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또한 해양방사능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대국민 소통을 지속할 계획이다. 
특히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신고와 원산지 단속대상 어종을 확대해 나가는 등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수협중앙회도 오는 23일 일본 오염수 대응단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부서별 주요 추진사항과 현안들을 취합중이다. 
그동안 수협은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는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해 왔다. 지난해 4월 수협중앙회와 수산단체들이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하고 철회를 요구했다. 특히 지난해 5월에는 전국 9개 권역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규탄대회’를 열고 어업인 1000여 명과 500여 척의 어선이 참여한 가운데 육상과 해상에서 동시에 개최했다. 규탄대회에서 전국 수산산업인들은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는 주변국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침해함은 물론 우리나라 수산업의 존립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즉각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철회하고 투명한 정보공개와 과학적 검증이 수반된 주변국과의 충분한 협의를 요구했다. 
특히 ICA 수산위원회 위원장국인 수협은 회원국들과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세계적으로 공론화했다. 
세계 수협인들은 “일본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는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저해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세계 협동조합간 연대를 강화해 나가기도 했다.
수협과 수산산 업인들은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경우 수산업 전체가 치명적인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며 “인근국가 동의 없는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일본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에 “일본의 해양방류를 이행한다면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등 대일본 강경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