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들의 조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용이 중요
조합원들의 조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용이 중요
  • 김병곤
  • 승인 2022.07.06 19:44
  • 호수 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 트롤어업과 저인망어업 경영 조합원 59명으로 구성
지난해 80여 톤 폐어망 수거… 연안어업 어업인들 고무적 평가
“일선 수협과 어업인들 의견 중앙회에 잘 전달해 힘 보태는 이사 될 것”
송 재 일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
송 재 일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은 어떤 수협인가
우리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은 트롤어업과 저인망어업을 경영하는 59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30년 기선저인망 어업조합으로 시작해 오늘날의 동해구기선저인망 수협이 됐습니다. 
우리의 조업 구역은 경상북도와 강원도, 동해안 지역 전체를 이루고 있으며 연간 위판가는 1000억 원으로 동해안 각 수협에 위판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동해안 지역 경제에 상당한 이바지 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상호금융사업의 성공 비결은
제일 먼저 조합원들의 조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상임이사를 비롯한 우리 임직원들이 이 조합이 내 삶의 터전이다, 하나의 주인의식 그런 걸 가지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라고 봅니다. 

◆상호금융사업의 중요성은
코로나19로 인한 어가하락, 자연 환경적 요소로 인한 어자원의 감소, 중국 어선들의 문제, 트롤어업의 오징어 어획에 대한 경영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을 상호금융에서 경제 사업의 적자를 만회하고 조합원들한테 혜택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의 어업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첫째는 우리 조합원님들의 어업 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현재 선박들이 노후되고 실질적인 실거래 가격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우리 수협이 더 잘 알고 있기에 이사회 회의를 거쳐서 출자금으로 특별히 8억 원에서 10억 원 정도의 어업경영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업 경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어상자, 유류비지원, 파레트, 방한복이라든가, 어업인의 생명을 구제하는 제세동기와 같은 기자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선원 인력난이 상당히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외국인들이 들어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조합에서 관리를 잘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인력 공급을 적절히 할 수 있도록 전담부서를 만들어서 시행 하고 있습니다.

◆치어방류는 언제부터 시작했는지
바다는 우리한테 아주 소중한 자산입니다. 우리가 바다로부터 누려온 혜택을 되돌려보고자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치어방류 행사입니다. 치어방류행사는 지난 2016년 7월부터 시작했습니다. 동해 인근지역, 포항, 구룡포, 경주, 영덕 지역 등 이렇게 매년 지속적으로 방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방류 사업은 경북 수자원연구소, 수협중앙회, 자체 자금과 예산 이렇게 총 3억 여 원의 예산을 들여서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폐그물 수거사업의 추진배경과 성과는
지금 바다환경이 상당히 심각한 상태입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첫째 요인은 바다에 버려진 그물, 어업 활동하는 그물입니다. 그 폐그물을 우리가 수거를 해야 하는데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스스로 지방자치단체와 회의해서 2020년도에 우리 동해구 트롤어선 두 척을 투입해 당초 계획보다 많은 80여 톤의 폐어망을 수거를 했습니다. 특히 연안어업을 하는 어업인들이 상당히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긍지를 가지고 앞으로 여건이 조성이 된다면 계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비상임이사로서 앞으로 역할은
일선 수협과 어업인들의 의견을 중앙회에 잘 전달하고 중앙회와 우리 수협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보태는 그런 이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6월 8일에 인수위 총회에서 우리가 수협 공적자금을 조기 상환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조기상환이 되고 나면 우리 수협이나 어업인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합원들에게 한 마디
우리 조합원님들 항상 감사합니다. 첫째로 조합원들이 지속적으로 우리 조합에 대한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또 우리 조합원님들의 권익 보호와 복리 증진, 경제적인 모든 부분에 대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저를 비롯한 임직원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