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루질 둘러싼 갈등 ‘해법’ 찾는다
해루질 둘러싼 갈등 ‘해법’ 찾는다
  • 조현미
  • 승인 2022.06.22 20:00
  • 호수 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심화되는 해루질 갈등, 어업인-레저객 상생방안은’ 국회토론회

해루질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최인호 국회의원과 이양수 국회의원은 해루질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마련하고자 ‘심화되는 해루질 갈등, 어업인-레저객 상생방안은’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오는 28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수협중앙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이광남 해양수산정책연구소장의 ‘해루질 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과 김도훈 부경대 교수의 ‘해양레저 증가에 대응한 어업인-레저객 상생방안’ 주제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어 김정봉 전 한국수산경영학회장을 좌장으로 어업현장과 수산업계의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해루질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을 저감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최인호 의원은 “해루질을 둘러싼 갈등의 가장 큰 문제는 아직 이 문제와 관련한 법과 제도가 미비한 상황이라는 것”이라며 “생존권을 보호해달라는 어업인의 목소리와 건전한 취미활동을 보장해달라는 레저객의 상생을 위해 정책대안 마련과 제도개선이 필요하기에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이양수 의원도 “국민들이 바다를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다양한 여가를 즐기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무분별한 해루질은 수산자원고갈과 해양생태계 교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해루질과 관련한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해 바다를 지키고 어업인과 레저객 간의 상생과 화합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어가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어촌이 소멸위기에 봉착한 상황에서 해루질로 마을어장까지 황폐화된다면 어촌붕괴는 현실화될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에서 해루질로 인한 갈등을 저감할 수 있는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 어촌사회의 갈등을 저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