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1. 수협 사옥 변천사
2. CI 변천사
3. 연수원 변천사
4. 수협의 노래 제작 스토리
5.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6. 신용업무
7. 무역업무
8. 면세유류
9. 어업무선통신사업
10. ICA 주요 활동사항
11. 공제사업
12. 공제병원선 운영
■ 협동운동 정신을 넘어 선진국 발전으로 발돋움
수협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CI는 두 번째 만들어진 이미지다.
초창기 CI는 1962~1992년까지 사용됐으며 1992년 2월 20일 이사회를 개최해 심볼마크를 개정했고 이후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초창기 CI
원내의 공백은 3면의 바다를 뜻하고 마크 전체의 원형은 어민과 수협이 하나로 굳게 뭉친 협동 단결을 뜻함
현재 CI
외곽 타원은 어민의 삶의 터전인 ‘푸른바다·맑은 물’을 상징
4마리의 물고기 모양은 ‘어민과 어민, 수협과 어민, 수협과 정부’ 사이의 상호 협동의 의미
물고기와 파도 문양의 합성으로 형성되는 활기찬 약동감은 수협 운동을 통한 진취적인 선진국가로서의 발전을 추구하는 수협의 기상을 뜻함
■ 기업의 얼굴 CI
시각 이미지를 통해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브랜드 로고다.
애플이란 기업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는 한입 베어 문 사과이며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는 매우 간결한 스우시가 우리 기억 속에 각인돼 있다.
이러한 브랜드 로고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과 핵심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고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이미지 통합 작업이 바로 CI(Corporate Identity)다.
기업들이 CI를 중요시 하는 이유는 고객들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CI를 적극활용한 기업 중 하나인 스타벅스의 경우 현재의 로고가 탄생하기 까지 여러 번의 변화가 있었다.
초기 로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꼬리 두 개 달린 반인반수 인어 사이렌의 심볼을 만들었지만 지나친 노출이 문제로 지적됐다.
이후 좀 더 부드러운 이미지를 추구했고 지금은 스타벅스(STARBUCKS)와 커피(COFFEE)라는 이니셜이 없어도 누구나 스타벅스가 어떤 곳인지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