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떠나는 미각여행
봄에 떠나는 미각여행
  • 배석환
  • 승인 2022.04.20 19:33
  • 호수 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을 알리는 수산물 도다리
바다향과 쑥향의 절대 궁합 ‘도다리 쑥국’

산수유꽃, 매화꽃이 흐드리지게 피고 흩날리는 벚꽃 잎이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계절 봄.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만물이 깨어나기에 산과 들은 푸르러지고 바다는 다양한 수산물이 나온다. 전국 유명 여행지는 봄을 만끽하려는 여행객들로 북적이고 음식점은 봄에만 맛볼 수 있는 제철 음식을 즐기기 위해 길게 줄을 서지만 어느 누구도 짜증을 내지 않는다. 마음에도 봄이 내려서는 아닐까~

이러한 봄에 인기 있는 수산물 중 으뜸은 도다리다. 우리나라 전 해역에서 고루 어획되기 때문에 해안가를 여행한다면 쉽게 도다리를 맛볼 수 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맛있다?’라는 말이 있음에도 우리는 봄이면 늘상 즐겼던 도다리에 대해 자세하게 모른다. 

이에 수협 블로그에서는 광어와 도다리의 구분법 소개하고 미세먼지에 좋은 해조류 4종까지 자세한 설명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아직도 광어와 도다리를 구분하지 못하겠다면 수협 블로그를 클릭해보자.

이와 함께 수협방송(FBS)은 태안 신진도 도다리 맛집과 함께 신도진도의 아름다운 봄 바다를 오롯이 즐길 수 있는 여행 포인트를 영상을 통해 소개하고 있으니 봄철 여행장소를 정하지 못했다면 수협방송을 통해 알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수협 블로그

국민횟감 광어·봄의 전령사 도다리 구분법

우리가 평소에 즐겨먹는 수산물들을 보면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맛과 식감 그리고 제철시기까지 다양한 면모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구분이 쉽지 않아 헷갈리기 마련인데 이에 수협중앙회 블로그에는 우리가 흔히 헷갈리는 수산물인 광어와 도다리의 구분법과 대표 해조류 4개에 대한 구분법을 소개했다.

▲ 좌광우도는 모든 광어와 도다리에 적용될까?

먼저 광어와 도다리를 구별할 때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좌광우도’다. 머리를 정면에서에서 봤을 때 왼쪽에 몰려있으면 광어, 오른쪽에 몰려있으면 도다리로 구분한다. 하지만 이 세상의 모든 광어와 도다리가 이 법칙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강도다리의 경우 눈은 왼쪽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또 어떤걸 확인해 봐야 할까? 입의 생김새를 보면 된다. 보통 주둥이가 크고 이빨이 발달되어 있다면 광어, 주둥이가 작고 이빨이 작거나 없으면 도다리인 경우가 많다 

▲ 해조류 4형제 성분부터 효능까지

우리나라 대표 해조류는 김, 미역, 다시마, 매생이다.

먼저 김은 면역력증진과 두뇌발달에 효과있는 김은 칼로리가 거의 없는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이상적인 제품이고 미역은 혈당조정과 뼈강화에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또한 다시마는 동맥경화예방과 고혈압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저열량 저지방이고 풍부한 식이섬유을 지니고 있고 매생이는 빈혈예방과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칼슘이 풍부해 부족한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봄 캠핑에 어울리는 수산물 밀키트’와 바다의 비밀 ‘복어는 왜 독이 있을까?’ 그리고 ‘거리두기 해제 기념 화끈+기운나는 수산물 요리추천’ 등 다채로운 소식을 담았다. 

수협 FBS

구석구석 바다맛집 - 신진도에서 만난 봄

‘구석구석 바다맛집’은 제철 수산물 맛집을 찾아 음식을 먹고 주변 여행지까지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12종의 수산물과 어촌 마을을 소개할 예정으로 그 첫 번째 수산물은 봄철 살이 차오르는 ‘도다리’다. 

영상에서는 도다리의 효능과 좋은 도다리를 고르는 법, 도다리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요리 등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진행자의 개그와 함께 쉽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도다리가 독특한 냄새로 인해 ‘담배쟁이’라고 불린다는 새로운 사실도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태안 신진도 서산수협 안흥위판장 소개와 주요 여행장소를 영상으로 보여주고 있다. 

신진도 어촌계 수산물 직판매장은 안흥위판장에서 경매를 끝낸 수산물을 판매하는 곳으로 싱싱한 수산물을 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서산수협 바다마트는 수협에서 운영하는 마트로 어업인에게 필요한 생필품·식자재는 물론 낚시를 즐기는 이들에게 필요한 용품도 구매가 가능하다. 

아름다운 송림이 우거진 연포해수욕장은 경사가 완만하고 수심이 얕아 물놀이 하기 좋고 안흥항과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을 연결하는 안흥나래교는 노을 맛집으로 인생샷을 남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