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칼코마니 가자미목 어류
데칼코마니 가자미목 어류
  • 배석환
  • 승인 2022.04.06 21:10
  • 호수 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넓적한 쌍둥이 물고기 어떻게 구분하지?
‘좌광우도’ 그런데 강도다리는 눈이 왼쪽?

보통 어류는 좌우 대칭형이다. 하지만 가자미, 도다리, 넙치 등과 같은 어류는 위아래로 눌러 넓적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지봉유설’, ‘우해이어보’ 등 옛 문헌에서는 이러한 외형으로 인해 가자미목에 속하는 어류를 ‘비목어(比目魚)’라 불렀다. 즉 암수가 붙어 눈을 나란히 해야 헤엄을 칠 수 있는 어류로 분리했다. 

생김새가 특이하기 때문에 영물로 여기기도 했으며 일부 지방에서는 함부로 먹지 않았다. 하지만 식감이 좋고 반건조로 구이를 해먹으니 맛이 좋아 지금은 다양한 요리로 즐기며 이를 전문적으로 요리하는 음식점들도 많아졌다. 그럼에도 수조 밑바닥에 찰싹 달라붙어 좀처럼 움직임이 없는 가자미목 어류들을 그물로 건져 올리면 이것이 넙치인지 도다리인지 여전히 헷갈린다. ‘좌광우도’라는 용어를 떠올려도 실제로 어디를 기준으로 봐야하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가자미과 어류는 전세계 약 100여 종이 알려져 있다. 얕은 바다에서 심해까지 사는 장소도 다양하며 하천을 거슬러 올라가서 담수역에 사는 것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포항 이남 연안에 분포하고 있다. 가자미와 도다리는 가자미목 가자미과에 포함되며 넙치류는 가자미목 넙치과와 물넙치과에 속한다.

▲ 가자미

가자미라는 명칭은 넙치와 도다리, 서대 등 가자미목에 속하면서 그 이름이 확실하게 알려져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가자미목 가자미과를 총칭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30여 종 정도가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어획량이 많아 자주 접하는 종류는 기름가자미, 용가자미, 참가자미, 물가자미가 있다. 

기름가자미는 몸길이는 45㎝ 정도이며 타원형으로 납작하고 주둥이는 매우 짧다. 눈은 모두 몸의 오른쪽에 있는데 두 눈 사이 간격이 좁다. 눈이 없는 쪽은 회백색 바탕에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가장자리가 검다. 

건어물, 구이 등의 재료로 주로 이용되는 용가자미는 몸길이가 40㎝가량으로 넙치와 비슷하다. 두 눈 사이의 간격이 넓고 입이 크며 위쪽 눈이 머리 등쪽 정중선에 위치한다. 눈 없는 쪽은 백색, 눈 있는 쪽은 어두운 갈색이다.

물가자미는 몸길이가 60㎝쯤 정도로 큰 편이며 꼬리지느러미 중앙부가 약간 뾰족하다. 두 눈은 오른쪽에 있고 뒷지느러미의 아래에 아주 작은 가시가 하나 있다. 눈이 있는 쪽은 갈색 바탕에 흑갈색 반점이 측선 위와 아래에 3개씩 있다. 

참가자미는 체형이 타원형이고 주둥이가 작고 뾰족하다. 두 눈은 몸의 오른쪽에 있다. 눈 있는 쪽은 황갈색 바탕에 백색점이 흩어져 있고 눈 없는 쪽은 백색이다. 

▲ 도다리

봄이 제철인 수산물로 주로 회로 먹거나 쑥을 첨가한 도다리쑥국으로 자주 접한다. 회로 먹는 경우 ‘세꼬시’로 주문을 하는데 뼈가 씹히는 식감이 좋다. 

가자미목 가자미과 속하며 대부분 자연산이다. 크는 속도가 느려 비싼 사료를 먹여야 하는 양식품종으로는 부적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어획량이 적어 가격이 비싼 편이다. 몸 길이는 30㎝ 정도이며 모양은 납작하고 마름모꼴에 가깝다. 두 눈은 몸의 오른쪽에 모여 있는 그 사이가 볼록하고 입은 뾰족하다. 몸 전체에 흑갈색 반점이 산재하고 꼬리지느러미 뒷부분은 검다. 

비슷한 이름의 강도다리도 봄철 많이 어획된다. 특이하게 넙치처럼 두 눈이 몸의 왼쪽에 모여 있다. 또한 양식이 가능해 대부분 양식산으로 공급되고 있어 자연산 도다리에 비해 가격이 싸다. 

▲ 넙치

국민횟감으로 불리는 ‘광어’는 가자미목 넙칫과로 우리나라 전 연안에 서식한다. ‘광어’라는 이름은 넓을 광(廣)자를 쓰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표준어는 아니다. 양식으로 많은 양이 횟감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어종 중 하나다. 몸 길이는 60㎝가량이며 모양은 위아래로 넓적한 긴 타원형이다. 눈은 몸의 왼쪽에 있는데 이 위치로 도다리와 구분을 하기도 하지만 이빨로 구분하기도 한다. 넙치는 날카로운 이빨이 있는데 반해 도다리는 이빨이 없다. 

※ 자료제공 :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