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업인 해루질 등 어촌계 현안 대책 마련 요구
비어업인 해루질 등 어촌계 현안 대책 마련 요구
  • 조현미
  • 승인 2022.03.31 19:50
  • 호수 6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제1차 전국어촌계장협의회 열려

수협중앙회는 지난달 23일 오송STN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 ‘2022년 제1차 전국어촌계장협의회’에 참석해 전국 지역별 어촌계협의회장, 정부관계자들과 어촌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수협중앙회, 해양수산부, 전국어촌계장협의회 등이 참석해 주요의제인 비어업인 해루질 문제, 피해 현황과 어촌계 대응사례 등 실제 어촌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과 해결책들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천대원 부산지역 협의회장은 “부산지역의 경우 레저활동을 가장한 불법 해루질이 점점 더 전문화되고 있다”며 “물때를 정확히 익히고 야행성 수산동식물의 습성을 파악하여 개조된 포획장비 등을 활용, 수산물을 포획 채취해 피해가 막심하다”고 토로했다.

부태형 제주지역 협의회장은 “제주도는 마을 어장 내 수산자원 포획 채취 제한 고시 제정을 통해 비어업인 해루질에 대응하여 일정 효과를 거두고 있으나 아직도 근절되지 못하고 있고 레저인이 공공연히 수산물 포획을 자랑하더라도 단속으로 이어지긴 힘든 실정”이라고 발언했다.

이원규 전국어촌계장협의회장은 “해경 단속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고 어업인의 어장감시와 경계 활동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관련 법개정을 통한 근본적 해결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등 참석자들은 비어업인 해루질에 대한 성토와 정부의 대응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CPTPP 가입과 관련된 정부 보조, 외국인 선원 관리 일원화와 제도개선, 일본 원전수 방류에 따른 피해보상, 어촌계 사업장 코로나 재난지원 등에 대해 논의하고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배현두 수협 회원지원부장은 어촌의 핵심조직인 어촌계의 공익적 가치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어가인구 감소 등 당면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어촌계 균형발전을 위하여 전국 어촌계가 상호협력하여야 한다”며 “수협도 어촌계 지도지원을 강화하여 어촌계 운영 내실화를 다질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어촌계장협의회는 어촌계를 전국 9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각 지역을 대표하는 어촌계 협의회장을 회원으로 하는 협의체로서 그 동안 어촌계 가입 활성화 방안, 해상풍력발전과 바다모래 채취 어장파괴, 경영이양직불제 추진 활성화 협조, 어촌계정관 변경 등 제도개선 사항을 논의해 왔으며 향후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2-04-02 08:00:07
모였다하면 돈 달라고 G랄들을 하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