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접경지역 어업인 수산직불금 신청하세요
섬 접경지역 어업인 수산직불금 신청하세요
  • 김병곤
  • 승인 2022.03.02 19:23
  • 호수 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건불리지역 직불제 대상지역 선정 신청 시작

해양수산부는 2022년도 조건불리지역 직불제 대상지역을 선정해 지난달 24일 고시하고 지난 2일부터 오는 5월 2일까지 읍·면·동을 통해 어업인의 신청을 받는다.

조건불리지역 직불제는 수산분야 공익직불제 중 하나로, 어업생산성이 낮거나 국방상 필요에 따라 조업 제한을 받는 등 정주여건이 불리한 도서지역 및 해상접경지역에 거주하는 어업인에게 직불금을 지원해 소득을 보전하고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제도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를 통해 제도가 본격 시행된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약 13만 2000어가를 지원해 왔다.

올해 해양수산부는 총 9개 시·도의 368개 도서와 인천시 강화군·옹진군, 경기도 김포시, 강원도 고성군 등 4개 해상접경지역을 조건불리지역으로 선정했고 이 지역에 거주하는 어업인에게 어가별로 연 80만 원의 직불금을 지급한다. 

연 수산물 판매액이 120만 원 이상이거나 연 조업실적이 60일 이상이면서 조건불리지역에 거주하는 어업인은 조건불리지역 직불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조건불리지역 직불금을 받기 위해서는 마을공동기금을 적립해 공동 활용하는 한편, 어업경영체 등록 및 정보 현행화, 관련 교육 이수 및 수산관계 법령 준수 등 의무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다만 직장에 근무(건강보험 직장가입자)하거나 신청인을 포함한 가구원 중 고액 자산가 또는 고소득자가 있는 경우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며 의무사항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직불금 지급이 제한되거나 감액해 지급될 수 있다.

조건불리지역 직불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어업인은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 마을운영위원회를 통해 거주지의 읍·면·동사무소로 신청하면 된다. 정부와 지자체는 신청자의 거주 의무 등 이행상황을 점검한 후 11월경 최종 지급대상자를 선정해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