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블루카본에 선진 수산양식 기술 협력
베트남 블루카본에 선진 수산양식 기술 협력
  • 김병곤
  • 승인 2022.02.23 17:41
  • 호수 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맹그로브 숲 조성과 연계 ODA 사업 추진

해양수산부는 공적개발원조(ODA)의 일환으로 ‘베트남 북부 수산양식산업 생산성 향상 기술협력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지인 베트남 북부 연안은 맹그로브 숲과 갯벌이 발달된 지역으로 1990년 중반 이후 패류 양식이 성행했으나 최근 수산자원의 남획과 연안 환경오염으로 인해 치패(새끼조개)가 자연적으로 생산되지 않아 양식 종자확보가 어려웠고 생산량도 급감하게 됐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2018년 우리나라에 선진 양식기술 전수를 요청했고 해양수산부는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립수산과학원을 통해 사전 타당성 조사와 치패 양식장을 시범 운영하는 등 2년 간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시범사업 결과 현지 여건이 패류양식에 적합하다는 결론이 내려졌고 현지 주민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 간 총 30억 원을 투입해 수산양식 기술협력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우리 산림청에서 탄소중립 공적개발원조(ODA)의 일환으로 베트남 북부지역에 조성하고 있는 맹그로브 숲(2020~2024년, 330ha, 총 45억 원)을 활용해 패류 양식장을 조성하고 종자 생산장을 현대화하는 한편, 우리 수산양식 전문가를 베트남에 파견해 기술이전과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 사업이 베트남 북부지역의 양식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의 소득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업성과를 평가해 유사한 여건을 지닌 다른 신남방 국가에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지난 2020년 9월 한-아세안 정상회의(2019년 11월)의 후속조치로 선원 양성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해양대 실습선인 ‘한나라호’를 베트남에 양여했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해양관측 기술과 해양예보시스템을 지원해 해양재난·재해 대응에 이용토록 하는 등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인 베트남과 해양수산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