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연안 탄소중립 전환, 본격화
우리 연안 탄소중립 전환, 본격화
  • 김병곤
  • 승인 2022.02.23 17:39
  • 호수 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 업무협약

해양수산부는 지난 21일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션뉴딜 사업’은 해수면 상승 등 기후변화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연안 지역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으로, 연안 기초지자체가 연안·해양 공간을 활용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 △재생에너지 전환 △해양 탄소흡수 기능 강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하면 국가에서 총 70억 원의 범위 내에서 4년간 사업비의 7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공모를 진행했고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선정 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12월 말 사업대상지로 인천광역시 옹진군과 전라북도 고창군을 선정했다.

먼저 인천광역시 옹진군은 ‘스마트 해양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옹진군 도서지역 일대를 대상으로, 드론과 위성 등을 활용해 해양쓰레기 발생지를 파악하고 이동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최적의 수거 및 처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양쓰레기 발생을 예방하고 재활용을 확대하는 한편, 수거체계를 효율화해 우리 연안과 바다의 탄소흡수력을 증진시킨다는 계획이다.

전라북도 고창군은 ‘Keep Clean, 블루하버 구시포’를 추진한다. 구시포 연안에 전기 추진선박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등 친환경 에너지 활용 시설을 마련한다. 

또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하고 구시포 배후지역의 노후전력설비도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구시포를 청정 어항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해양감시시스템 등 해양환경관리 인프라도 구축한다.

해수부와 지자체는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보조금 교부 등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해 2025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