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 2.0’으로 디지털화 박차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 2.0’으로 디지털화 박차
  • 김병곤
  • 승인 2022.02.16 19:56
  • 호수 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디지털 기술 활용한 수산업 외연 확장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업의 신속한 디지털 전환과 함께 국민 일상까지 스마트화하기 위해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을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전략 2.0’으로 확대 개편했다.

지난 2019년 수립한 ‘스마트화 전략’은 지난 2년간 해상물류, 수산, 해양관측 등 해양수산 전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초석이 됐다. 우선, 초고속무선통신망(LTE-M) 구축, 해양관측위성 천리안 2B호 발사, 해양수산 빅데이터 센터 및 거래소 설치 등 해양수산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인프라를 마련했고 완전 무인 자율운항선박, CCTV에 기반한 인공지능 옵서버를 포함한 스마트 어업기술, 자동화항만 등 관련 기술 연구개발(R&D)도 착실하게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바다 내비게이션(e-Nav) 서비스도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자율운항선박 실증선도 개발해 올해부터 실제 해역에서 본격적인 실증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화 전략’의 초기 성과를 더욱 확산시키고 최근 급변하는 정책환경을 반영하기 위해 기존 추진전략을 수정하고 보완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우선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비접촉 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분야에서의 디지털 전환 추세가 가속화됐다. 또한 해양레저관광, 해양수산 종사자 안전 등 기존 ‘스마트화 전략’에서 다루지 않은 분야에 대한 스마트화 요구도 증가했다.

이에 해수부는 ‘스마트 해양수산 선도국가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스마트화 전략’을 ‘스마트화 전략 2.0’으로 확대 개편했다. △인프라 도입을 넘어 산업 현장과 국민 일상을 바꾸는 실질적인 스마트화 △국민 관심사가 높은 근로자와 해양수산 시설물 안전 관리 강화 △범정부 디지털 전환에 맞춘 투자 확대와 내부 스마트화 역량 확보라는 3대 개선방향을 기반으로 신규과제를 발굴해 추가했다. 

특히 수산 분야는 불법어획 여부를 실시간 감시하는 CCTV 기반 AI 옵서버 개발 및 보급, 급이·수온조절 등이 자동화된 스마트양식 기술 개발, 수산물 하역부터 포장까지 과정을 자동화한 스마트 위판장 개발 등 기존 과제들을 계속 진행함과 동시에, 어촌·어항 분야의 스마트화를 새롭게 추가했다.

우선 어촌뉴딜 사업과 연계해 낙후된 어촌 디지털 인프라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어항 시설물 관리에 사물인터넷(Io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어항 구축도 함께 추진한다. 방파제, 테트라포트 등 사고가 빈발하는 위험구역과 부두에 동작감지가 가능한 CCTV와 가속도계 등 최신 계측장비를 설치해 어항 작업자들의 안전관리를 디지털화 하고 어항 관리 효율성을 한층 높인다. 계측장비가 보낸 정보는 한국어촌어항공단에서 원격으로 관제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춘다.

이 외에도 2023년까지 인공지능(AI) 옵서버가 수집한 방대한 불법어획 정보를 분석해 선제적 어업관리를 실현하는 스마트 어업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어획물 상자를 규격화해 재활용을 촉진하는 순환물류시스템 구축 등도 신규 과제로 추가해 디지털 기반의 신(新)수산업 구현에 박차를 가한다.

어선원 안전 확보를 위해 어업 설계부터 조업과정까지 어업 전 과정의 위해요소도 제거한다. 2026년까지 인공지능(AI) 어선설계 플랫폼을 개발해 어업인에게 사고 위험이 낮은 어선 설계도를 제공하고 이에 앞서 2024년까지 조업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끼임 사고 방지를 위해 동작감지형 양망기를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어선 충돌사고 예방을 위해 바다내비게이션 탑재 어선도 2025년까지 1만 5000척까지 확대한다.

한편 비대면 어촌 관광 활성화를 위해 증강현실(VR)과 메타버스로 즐길 수 있는 어촌휴양마을을 현재 3개소에서 2030년까지 35개소로 늘리고 2027년까지 여객선 안전 관리를 위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여객선 입출항·접안 과정을 지능형 CCTV로 관제하는 스마트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시스템도 도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