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과 국회 “수산현안 함께 대처” 공감
수협과 국회 “수산현안 함께 대처” 공감
  • 김병곤
  • 승인 2022.01.26 20:22
  • 호수 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택 수협회장, 여야의원과 방송 토론서 국회 차원 전폭적 지원과 관심 요청
최인호·안병길 의원 “수산업 경쟁력 제고 위한 예산 확보” 한 목소리
임 회장 “공적자금 조기상환 되면 수협 이익 어업인에 오롯이 쓰일 것”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이 부산지역 여야 국회의원들과 방송에 출연해 수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현안들에 대해 토론하며 해결책 모색에 나섰다.

임 회장은 지난 23일 방영된 ‘부산경남 수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KNN 파워토크 방송 토론회에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의원, 안병길 국민의힘 등 여야 의원들에게 전국 수산인들의 시급한 현안문제 해결에 국회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임회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와 군 급식 경쟁조달 방식이 추진되면 어업인 피해가 불가피 할 것”이라며 수산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이날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한 목소리를 냈다.

임 회장은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소비가 안되는데 오염수 방류 소식만으로 수산물 소비는 극감할게 뻔할 것”이라며 “정부가 수산물 소비 대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정부의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대책과 관련해 “오염수 방류시설에 대한 유해성 검증을 하고 유해성이 입증된다면 국제적인 제지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 항목을 늘리는 등 안전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이같은 대책에 대해 안 의원은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로 국민들의 불안이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투명한 정보 공개에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최 의원도 “IAEA 검증단 활동에 주목하고 여기서 나온 많은 정보를 수집해 국민이나 수산업계에 공개해 관련 단체와 대책을 논의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제대로 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대해 토론자들은 개발과정에서 어업인들이 소외되는 일이 생겨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다. 

임 회장은 “해상풍력이 지어지면 어업인들이 갈 곳을 잃고 생계가 위태로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며 어업인들과 충분한 의견수렴과 보상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이에 대해 “해상풍력이 어업인들의 어업과 공존하는 방안에 대해 정부에서 용역을 실시할 것”이라면서도 어업인들이 개발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제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임 회장은 이 같은 정부의 일방적인 해상풍력발전소 설치, 일본 오염수 해상방류 문제가 바다를 황폐화시키고 결국 수산업 기반을 무너뜨릴 수 있다며 어업인들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 대책을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최 의원은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수산물의 고부가가치화 작업이 필요하다”며 수산가공식품 개발에 필요한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등 수산업 경쟁력을 높여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답변했다. 

안 의원도 수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수산업에 대한 스마트화 필요성을 언급하며 “수산업의 디지털화, 스마트화를 지원할 근거법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수협에서 최근 추진하고 있는 공적자금 조기상환에 적극 공감하며 공적자금 상환이 마무리되면 어업인들 지원에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임 회장은 “빨리 갚아야만 중앙회, 은행 수익을 어업인에게 오롯이 쓰일 수 있다”며 어업인과 수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돼야 할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