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자금 상환으로 창립 60주년 의미 더하고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 회복 원년 삼을 터”
“공적자금 상환으로 창립 60주년 의미 더하고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 회복 원년 삼을 터”
  • 김병곤
  • 승인 2022.01.05 19:08
  • 호수 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신년 인터뷰
환경파괴에 따른 어장 상실 등 고질적인 문제 해결에 최선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대비와 수산물 안전성 확보에 철저
해상풍력개발, 공정 진행 예의 주시 어업인 갈등 요소 해소
군급식 경쟁조달, 취약한 어업인 보호와 국민 대대적 홍보
코로나19 장기화 불구 최고 수익 거두는 구체적 성과 지속
지도사업, 어업인 삶의 질 향상과 회원조합 성장 기반 강화
공제사업, 상품 경쟁력 강화와 조직 운영 효율성 증대 역점
상호금융, 급변하는 금융환경 적합 상품개발로 인지도 제고
경제사업, 수산물유통 혁신 위한 수산 온라인 플랫폼 구축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올해는 수협이 창립 60주년을 맞이하게 됨에 따라 향후 100년을 넘어 계속해서 지속 가능한 조직으로서 어촌과 수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는 단단한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완수함으로써 올해를 공적자금 해소 원년으로 만들어 창립 60주년의 의미를 더할 것이며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 회복을 이뤄 내겠다”고 밝혔다. 임 회장이 밝힌 2022년 수협 경영 구상이다. 

◆ 지난해 성과가 있다면?

코로나19가 예상을 벗어나 지속적인 악재로 작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수협은 매년 역대 최고 수익기록을 고쳐 쓰는 등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취임 직후부터 항상 고민한 것은 어떻게 해야 어업인과 조합에 대한 지원을 늘릴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었고 이를 위해 수익성 개선에 힘써왔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코로나19와 일본 원전오염수 문제 등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서둘러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한 것입니다. 임직원 모두가 함께 열심히 뛰어준 덕분에 매년 사상 최고의 수익을 거두는 구체적 성과를 만들어 냈고 이를 통해 지난해에는 추가경정예산으로 회원조합 지원 자금을 200억 원 신규로 더 편성해서 전년보다 두배 이상 늘리는 등 가시적인 지원효과를 창출해냈습니다. 또한 취임하면서 약속했던 공적자금 조기상환에 관련해 정부로부터 세제 지원을 받기 위한 조특법 개정을 마무리 지은 것 역시 지난해 거둔 큰 성과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매년 수익성 향상이 가능했던 이유가 무엇인지?

공적자금을 조기에 상환하고 수산물 유통혁신을 역점 추진하기 위해 수익성 향상을 강조해 왔고 이 같은 방향성에 대해 임직원들이 공감하며 함께 열심히 뛰어준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직원들과 격의 없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자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왔고 일치단결해서 한번 해보자는 근무환경을 함께 만들자는 뜻에서 근무복도 도입하는 등 소통하고 함께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한 것도 좋은 결과를 냈다고 생각합니다. 또 열심히 일한 만큼 보람을 느끼게 해주는 조직을 만들어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특별상여금 등 성과에 대한 보상에 있어서도 많이 신경을 쓰고 있는데 조직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높여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는 밑거름이 됐습니다. 앞으로 더욱 단단하게 결속해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는 수협이 될 수 있도록 임직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상의하며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신년을 맞아 구상하고 있는 중점 계획은?

올해는 수협이 창립 60주년을 맞이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 100년을 넘어 계속해서 지속 가능한 조직으로서 어촌과 수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는 단단한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취임과 함께 역점 추진해왔던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완수함으로써 올해는 공적자금 해소 원년으로 만들어 창립 60주년의 의미를 더할 것이며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 회복을 이루어 낼 것입니다. 또한 어촌과 수산업에 고통을 안겨주고 있는 인력난과 환경파괴로 인한 어장 상실 등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힘쓸 계획이며 이를 위해 선원지원부 신설과 함께 어업양식지원부, 기획조정실 등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이와 함께 앞으로 계속해서 수협이 성장함으로써 어촌과 수산에 대한 기여도가 매년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장기 발전기반을 마련할 것이며 그 일환으로 노량진수산시장과 그 유휴부지에 대한 개발 마스터플랜을 올해 중으로 구체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구체적 사업 추진 전략은 어떻게 세우고 있는지?

올해 9조 3375억 원의 사업규모에 예산은 2조 124억 원을 편성해 어업인·회원조합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지도사업은 어업인 삶의 질 향상과 회원조합 성장기반 강화를 위해 정부 정책 대응체계 강화, 어촌경제 활성화·회원조합 자립경영 촉진을 위한 지원, 중앙회·회원조합 간 상생발전 모델 구축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상호금융사업은 비대면 상황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고 상호금융 신뢰·인지도 제고를 위해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며 스크래핑 시스템 등을 활용한 언택트 대출 시스템을 개발, 직장인 대상 비대면 신용대출 출시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공제사업은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한 손익분석 및 상품 경쟁력 강화와 조직운영·관리 체계 정비를 통한 운영 효율성 증대를 역점 추진할 예정으로 보장성공제 확대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경제사업은 디지털 판매채널 강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적극 발굴,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수산식품 확대,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신규시장 확대 및 효율적 마케팅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수산물유통을 혁신하기 위한 공공형 수산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역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 공적자금 조기상환으로 기대하는 효과는?

본래 수협이 은행업무를 하는 것은 은행업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어업인을 도와주라는 취지인데 힘든 어업인을 지원하라고 만들어진 은행이 그 기능을 전혀 하지 못하게 된 것이 벌써 20년이 넘었습니다. 지금 어업인들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와 해상풍력발전 건설을 비롯해서 너무나 힘든 일들이 많은데 이들을 지원하는데 있어서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통해 얻는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계획대로 조기상환을 마치고 난 다음에는 은행에서 벌어들인 수익으로 매년 연간 2000억 원 안팎에 이르는 규모로 어업인들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정부가 편성한 수산예산 규모가 약 2조 8000억 원 가량인데 이에 비하면 10% 내외로 큰 규모의 지원이 가능한 것이고 특히 수협이 예산을 투입하는 경우는 정부 예산과 달리 인프라 투자 등 간접적인 것이 아니라 어업인을 직접 지원하고 보조하는 것이라서 체감 효과는 정부 재정 투입 이상으로 크게 날 수 있을 겁니다. 

◆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수산물 유통에 타격이 적지 않은데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코로나19가 당초 예상을 크게 벗어나 3년째 지속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소비심리는 더욱 위축되고 장을 보거나 외식을 하는 것 등을 통해 소비되는 수산물의 양도 더욱 줄어들 것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온라인 중심 소비형태 전환 등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코로나19가 종식된다 하더라도 이 같은 현상은 더욱 공고해질 것입니다. 이에 대응해 수협도 지난해 라이브쇼핑 스튜디오를 구축하는 등 새로운 유통채널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 사업계획에는 수산식품가공업체, 외식서비스업체 등과 제휴 또는 인수 등을 고려하고 있고 특히 공공형 수산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서 비대면 시장 확대에 대응한 산지-소비지 직거래 체계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도 큰 골칫거리인데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지?

이 사안의 심각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엄중한 위기감을 느끼며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난 동일본대지진 당시 우리 어업인과 수산업계가 사상 최악의 소비절벽 사태에 직면했던 경험에 비춰볼 때 만약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기 시작하면 국민의 불안감이 극도로 커지고 소비절벽이 재현되는 일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 한국에 국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제협동조합연맹 수산위원회 회원국들이 함께 여러 차례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고 공동대응을 통해 일본 정부가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중입니다. 정부에서도 국제 공조를 통해 오염수를 다른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일본 정부를 압박하는 등 외교적 접근을 통해 원천적으로 해양방류를 차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일 것이며 실제로 그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대응해주기를 바라는 수산인들의 여론을 정부와 국회 등에 전달하며 대책을 마련해 나갈 생각입니다. 동시에 가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해양방류가 결국 강행될 경우에 대비해서 수산물 안전성 확보, 국산수산물 안심 소비 환경 조성 등 대응 방안도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 정부의 탄소중립정책과 맞물린 해상풍력개발 가속화도 걱정거리인데?

정부가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의욕적인 정책을 내놓고 적극 추진하면서 어업인과 수산업에게는 위협이 되는 상황이 이어져왔습니다. 해상풍력문제가 대표적인 것인데 이 부분은 어업인들과 수산업계가 무분별한 개발은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왔고 다행스럽게도 최근 공유수면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어업인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의무화되는 길이 열리게 됐습니다. 어업인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해상풍력확대정책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개발 논리에 밀려서 어업인들이 황금어장을 일방적으로 빼앗기고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는 일들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법개정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흐름을 보면 여전히 해상풍력개발 측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요소들이 많고 해상풍력개발 추진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업체들이 일부 어업인과 손잡고 어촌 사회 내에서 갈등을 조장하는 악의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는 점이 우려되고 있으며 이런 식이면 환경파괴 피해보다도 더욱 심각한 후유증이 어촌에 남을 수 있다는 점에서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 해상풍력을 포함한 개발행위에 어업인들의 의견을 듣고 조율하는 과정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예의주시하면서 어촌사회에 갈등을 유발하는 일이 없도록 대응하겠습니다. 

◆ 국방부가 군급식의 경쟁조달 방침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데 어떤 해법이 필요할지?

국방부가 경쟁조달 방침을 굽히지 않는다면 시장경쟁 논리에 따라 가장 싼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들이 수산물을 공급하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 국산 수산물을 공급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고 실제로 경쟁조달 방식을 시범적으로 해보니 75%가 수입산 수산물로 납품된 사실을 국방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국방부가 경쟁조달을 고집하겠다고 하면 그것은 달리 표현해서 이제 국산을 대신 해서 값싼 수입산을 구입하겠다는 뜻과 다를 바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국민의 세금으로 이뤄진 국가재정으로 수입산 수산물을 막대한 규모로 구입해서 외화를 유출시키는 것도 모자라 어업인들이 내다 팔 곳이 없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타당한 일이라고 볼 수 있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난 1960년대부터 수협과 국방부가 계약을 체결해서 수산물을 납품해왔던 지금까지의 방식은 타계층 대비 경제적으로 취약한 어업인을 보호하고 또 수산업을 육성할 목적이 반영돼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고 그것은 여전히 남아있는 중요한 국가의 역할입니다. 이것은 국민 정서 상으로나 국가가 가진 책무 상으로나 납득할 수 없는 방침이라는 점을 국회와 국민을 상대로 알려나가면서 국방부가 올바른 결정을 다시 내릴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