괭생이모자반 유입 차단, 준비 완료
괭생이모자반 유입 차단, 준비 완료
  • 김병곤
  • 승인 2021.12.29 18:48
  • 호수 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괭생이모자반 피해방지 대책 수립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로 대량 유입되는 부유성 괭생이모자반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2년 괭생이모자반 피해방지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중국 산둥반도 및 발해만에서 발생한 괭생이모자반이 전라남도와 제주도 해안으로 유입돼 신안군, 진도군 등 전라남도 지역의 양식장에서 약 20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번 겨울에도 지난 겨울처럼 북서 계절풍의 영향으로 중국 산둥반도 및 발해만에서 발생한 괭생이모자반이 서해안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바람 등의 기상조건에 따라 서해중부권으로 확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괭생이모자반 유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양관측위성을 활용해 동중국해 및 서해 공해상, 제주도와 전남 연근해역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어업지도선과 해경함정, 해경항공단 그리고 외해에 있는 수산과학조사선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예찰·감시할 계획이다. 또한 예찰 및 감시 결과를 종합해 단계별 예보(장기예보, 단기예보)를 발령한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괭생이모자반이 해안기점 20해리 이내로 근접할 경우 해양경찰청과 지자체가 참여하는 비상대책반을 운영할 계획이며 지속적인 예찰·감시 활동과 더불어 괭생이모자반 집중수거에 나설 계획이다. 해양경찰청 방제정(10척), 해양환경공단 청항선(9척), 어촌어항공단 어항관리선(6척) 등 25척을 국가운영 해상수거선단으로 구성하고 괭생이 모자반 수거용 장치를 해상 및 육상 현장에 투입한다.

지자체에서는 자체 정화선 및 민간 정화선(소형인양기 부착선박)을  지방운영 해상수거선단(전남 79척, 제주도 1척)으로 구성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양식장 주변과 대량으로 유입될 수 있는 지역에 신속하게 투입해 괭생이모자반을 해상을 중심으로 집중 수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