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이력제, 생산정보 중심·관리 체계로 재편
수산물 이력제, 생산정보 중심·관리 체계로 재편
  • 김병곤
  • 승인 2021.12.29 18:47
  • 호수 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수산물 이력제 개편 방안’ 마련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이력제’를 소비자가 수산물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정보인 ‘생산정보’ 위주로 재편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그 원인을 추적하는 한편 판매된 제품을 회수할 수 있도록 2008년 ‘수산물 이력제’를 도입했다.

‘수산물 이력제’는 생산자, 중도매인, 수산물 유통·가공·판매업체 등이 수산물의 생산부터 유통·가공·판매 정보를 ‘수산물 이력정보시스템’에 등록하면 최종 소비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나 긴 시행기간에 비해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수산물은 바다에서 조업한 이후 산지 위판장에서 출발해 중도매인, 유통·가공업체를 거쳐 전통시장이나 대형마트로 판매되기까지 유통 구조가 복잡하나 수산물 이력제는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통단계에서 관련 정보를 입력해 공개하려고 했기 때문에 참여도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소비자가 가장 중요시하고 대형마트 등 주요 판매처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정보인 생산이력(원산지, 생산자, 생산일자 등)을 입력한 수산물을 2023년까지 77만 톤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수산물 이력제 개편방안’을 마련했다. 

방안은 △수산물 이력제로 공개하는 정보를 생산이력 중심으로 단순화하고 △생산이력을 산지위판장에서 입력하도록 하는 등 생산정보 입력을 간편화하는 한편 △이력표시에 가치를 부여해 활성화를 유도하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주로 산지 위판장에서 구매해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대형마트 등에 우선적으로 개편되는 이력제를 도입하고 온라인, 전통시장 등에서의 이력 표시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산지 위판장을 운영 중인 수협과 이력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마트, 온라인몰, 전통시장 등과 협업해 ‘이력제 이행단’을 구성하고 국민들이 주로 소비하는 고등어, 갈치 등 대중성 어종을 중심으로 시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위판장을 거치지 않는 수산물의 경우 당분간 현행 이력제를 병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