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공공형 수산 통합 온라인 플랫폼 구축 ‘시급’
수협, 공공형 수산 통합 온라인 플랫폼 구축 ‘시급’
  • 김병곤
  • 승인 2021.10.13 18:58
  • 호수 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축 기간 감안 정부예산 조기 투입해야
2023년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전 완료 필요

수협중앙회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형 수산 통합 온라인 플랫폼 구축사업을 시급하게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여론은 일본이 오는 2023년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수산물의 철저한 원산지 표기와 안정성을 보장해 국민이 믿을 수 있는 수산물을 판매하기 위한 온라인 채널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 구축 기간이 최소 2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원전 오염수 방류전까지 신속한 정부예산 반영이 요구된다. 수협이 정부에 요구하는 예산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용역 5억 원(국비, 자담 각각 50%)이며 플랫폼 구축비 본예산은 1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수협의 공공형 수산 통합 온라인 플랫폼 구축사업은 코로나19 여파로 전자상거래의 확산이 가속되고 기존 온라인쇼핑을 넘어 오프라인-온라인 거래(O2O) 거래확산, 신선식품 등의 수요 증가 등으로 농축수산물 온라인 거래액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는 판단에서 추진됐다. 수협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1조 1234억 원에 이르며 전년대비 19.1% 증가했다. 

또한 농축수산물 온라인 거래액은 지난 2017년 2조 4000억 원에서 2020년 6조 2000억 원으로 급등했다. 

더구나 막대한 자본력과 투자유치를 통한 민간 대형 온라인몰의 시장 지배력이 늘어나 판매수수료 인상과 공급 단가 하락 압박에 어업인들은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상황에 이르고 있어 수산물 전문 플랫폼 구축이 요구돼 왔었다. 

더불어 앞에서 지적했듯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시기를 2023년으로 결정, 이후 우리 국민들이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노출 등의 불안감 극대화로 수산물 소비 부진으로 이어져 어업인들의 소득 저하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수협은 대 어업인 지원과 안정적인 온라인 판로 확보를 목적으로 공공형 수산 통합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나섰었다(‘어업in수산’ 8월 26일자 1면 참조). 

특히 온라인 플랫폼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등 해양 환경에 대한 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수산물 안전성 확보에 목적을 뒀다. 이와 함께 급변하는 수산물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어업인이 자생할 수 있는 온라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한편 정부의 수산물 유통발전 계획에 따른 온라인 전용 정책을 반영하는 창구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어업인 온라인몰 운영 서비스 지원으로 어업인 등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몰 구축과 운영 전반에 필요한 시스템 지원과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게 된다. 또 원산지, 방사능검사 등 수산 관련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수산물의 안전성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통한 산지 친화형 직거래 지원으로 수산 전문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자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옴니채널을 위한 O2O 서비스 지원으로 산지 위판장, 산지·소비지 수산물 도매시장, 바다마트 등에서 취급하는 지역별 수산물 상품 검색과 구매가 가능한 온라인 판매관을 구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편의성을 강조한 플랫폼으로 AI,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 편의성과 불만 접수, 사후관리 기능도 강화된다. 이와 함께 정부비축 수산 가공품 판매 전용 플랫폼 구축으로 소비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수산물 가격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시기를 오는 2023년 봄부터 시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우리 국민들이 수산물 안전성에 우려를 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조속히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