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의 중요 단백질 공급원 ‘수산물’
우리 국민의 중요 단백질 공급원 ‘수산물’
  • 배석환
  • 승인 2021.10.06 19:59
  • 호수 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온라인 어촌체험활동

글 싣는 순서 

① 인간과 바다
② 수산물의 유통
③ 갯벌 이야기
④ 해양쓰레기
⑤ 신선하고 풍부한 수산물
⑥ 해녀 이야기
⑦ 다양한 물고기 잡이
⑧ 우리가 지켜야 할 바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2005년부터 도시와 어촌의 교류를 위한 도시·어촌 교류사업을 매년 진행해 도시 어린이들의 어촌체험활동을 지원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촌체험활동이 중단됨에 따라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는 여름방학을 맞은 도시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어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여름방학 온라인 어촌체험활동’을 8월 19일부터 27일까지 수협중앙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했다. 

이에 어업in수산은 총 8회에 걸쳐 ‘여름방학 온라인 어촌체험활동’ 온라인 동영상 수업자료를 소개한다. 

◆  우리나라 대표 어종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이뤄져 있어 동해, 서해, 남해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한 수산물이 풍부하고 지역마다 이 수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존재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수산물 요리를 ‘어식백세’ 블로그를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이달의 수산물’을 선정해 매월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수산물을 선정해 알리고 있다.

지난해 이달의 수산물을 통해 소개된 수산물은 김, 삼치, 주꾸미, 숭어, 갑오징어, 광어, 민어, 전복, 새우, 꽃게, 우럭, 석화 등이다. 특히 우리 수산물은 우리 국민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돼 있고 소화 흡수가 잘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전복

바다의 산삼, 바다의 보물로 불리는 전복.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타우린 함량도 많아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간을 보호해 준다. 전복의 대표적인 요리로는 전복죽, 전복 야채볶음, 전복 버터구이 그리고 회로도 먹는다.

광어

광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또 근육 증강 및 회복, 시력보호,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며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광어의 대표적인 요리로는 광어회, 광어튀김, 광어미역국, 광어회 무침 등이 있다.

꽃게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오메가3는 뇌세포 형성을 도와줘 치매 예방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발달에 좋으며 피로회복,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간장게장, 꽃게탕, 꽃게살 무침 등이 있다. 

바지락

맛뿐 아니라 영양도 풍부한 바지락은 심혈관 질환이나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에도 좋다. 바지락 술찜, 칼국수, 구이 등이 대표적 요리다.
 

민어

민어는 보양식으로 사랑받는 어종 중 하나로 성질이 따뜻해 몸의 기운을 돋우고 단백질, 칼륨, 인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 발육과 노인 기력 회복에 효과적이다. 대표적 음식으로는 민어탕과 구이가 있다.
 

갑오징어

갑오징어는 단백질이 전체 성분의 70~80%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고단백질 식품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피로회복과 다이어트, 지혈작용과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다. 갑오징어를 이용한 대표적 음식으로는 갑오징어 순대, 갑오징어 무침 등이 있다.

◆ 오징어 맨손잡기 체험

수협 유튜브 라이브 방송은 강원도 양양군 남애어촌계에서 오징어 맨손잡기 체험활동이 진행됐다. 살아 있는 오징어 20마리와 방어를 같이 풀어 놓고 제한된 시간 20분 안에 잡아야 하는 미션을 통해 오징어를 잡을 때 주의할 점과 좀 더 쉽게 잡을 수 있는 팁을 알려줬다. 

※자료출처 : 수협 유튜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