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발전 ‘결사 반대’ 계속 된다”
“해상풍력발전 ‘결사 반대’ 계속 된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21.10.06 19:49
  • 호수 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5일부터 권역별 설명회…발전소 건립 대응방안 논의

수협이 해상풍력 관련 권역별 현장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일 울산에 이어 12일 태안과 15일 경인 지역을 찾아 권역별 해상풍력 발전 관련 동향을 파악하고 대응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수협은 지난 5일 울산 방어진 어업인복지회관에서 해상풍력 인허가 절차 및 현재 울산 지역 해상풍력진행 현황, 어업인 대응방안 관련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는 동해권역 풍력발전반대 대책위원장인 오시환 울산수협 조합장과 김석원 수협중앙회 비상임이사, 어업인 2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재 울산 해상 동해가스전 인근에서는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발표된 사업규모 만 총 6.0GW(1단계 1.4GW, 2단계 4.6GW)로 외국계 투자사 주도로 1단계 1.4GW 사업에 대한 풍황계측 등 사업성 검토를 완료하고 발전사업허가를 산업부에 신청한 상태이다. 

수협은 이에 따른 어업인들의 애로사항과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으로 인한 수산업 피해에 대한 의견을 취합했다.

아울러 수협은 오는 12일 태안과 15일 인천에서도 어업인들과 만난다. 충남 태안 해역에서는 현재 5개 단지, 약 1.8GW(원전 2기)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이 태안군과 서부발전 등 발전공기업 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인천 해역 또한 오스테드 등 외국계 업체와 남동발전 및 민간업체 등 14개 업체가 난립한 상태로 현재 드러난 사업만 5개 단지, 규모 약 1.2GW(원전 1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협은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조성으로 발생하는 문제와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 어업인들의 의견 등을 취합해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수협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른 참석인원 준수, 설명회 전·후 철저한 소독을 시행하며 안전하게 설명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수협 어촌지원부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해 수산업과 상생하는 해상풍력 제도개선방안을 발표했으나 현장에서는 이를 체감하기 어려운 실정으로 민간업자들의 일방적이고 편법적인 사업 추진 문제뿐 아니라 지자체의 사업자 편향적 태도도 큰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수협은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에 따른 어업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권익보호를 위해 현장 어업인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