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대표하는 강장 수산물 ‘전복’
바다를 대표하는 강장 수산물 ‘전복’
  • 배석환
  • 승인 2021.09.29 19:31
  • 호수 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 수산물

인간의 수명은 점차 늘어나 100세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는 의료 기술의 발달도 있지만 다양한 먹거리가 풍부해져 사람에게 필요로 하는 여러 영양성분 섭취가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나라 또는 지역의 공통점은 수(水)가 좋고 과(果), 채(菜), 수산물이 많이 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즉, 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웰빙 트렌드에 적합한 식재료가 바로 수산물이다. 

수산물은 고협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EPA, DHA 등 고도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생선 지방인 오메가-3는 심장병 발병률을 크게 낮춘다.

하지만 유익한 영양소들이 풍부한 수산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에 수협은 건강에 좋고 영양가 풍부한 우리 수산물을 소개하고자 한다. 

▲ 성분 및 영양특성

전복은 조개류의 황제로 불리며 비싼 가격 등으로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으나 양식에 의한 공급량이 늘어 가격도 저렴해진데다 건강 장수식품으로 알려져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수컷은 육색이 청홍색이고 육질도 단단해 횟감으로 적합한 반면 암컷은 붉은색을 띠며 살이 연해 죽, 찜 등으로 사용한다. 또 다시마, 미역 등 갈조류를 먹는 전복의 내장이 검을수록 먹이가 잘 소화된 것으로 효능이 더 좋다고 한다.

전복에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돼어 있어 전복을 말리면 오징어처럼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이 타우린이다. 타우린은 담석을 녹이거나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와 심장 기능 향상, 시력 회복에 효과가 있다. 또 전복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틴 등 함황아미노산이 풍부해 병을 앓은 뒤 원기 회복과 피로회복에 좋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해삼, 전복, 상어 지느러미, 물고기의 부레가 최고의 강장식품으로 인정돼어 왔다. 전복을 말리면 아르기닌의 양이 증가하는데, 아르기닌은 남자 정액 고형분의 70%를 점유할 정도라고 한다. 귀하게 대접받아온 조개류인 만큼 전복은 고서에도 자주 등장한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전복을 복어(鰒漁)라는 이름으로 소개했는데 ‘살코기는 맛이 달아서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고 젓갈을 담가 먹어도 좋으며 종기 치료에 효과가 있다. 복과 여름에는 독이 있는데 이 독에 접촉하면 살이 부르터 종기가 되고 환부가 터진다.’고 기록했다.

전복과 닭고기를 곁들어 먹으면 칼슘과 인의 섭취가 조화를 이루면서 자양강장 효능이 배가된다. 두가지 다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철분흡수도 더 잘되고 식욕도 증가시켜준다. 

▲ 생태적 특성

전복의 학명은 Notohailotis discus(Reeve)이고 영명은 Ablone이다. 전복과에 속한 무리 중 우리나라에는 전복, 말전복, 시볼트전복, 오분자기, 마대오분자기 등 5종이 알려져 있다. 조간대에서 수심 20~30m에 이르는 바위가 많은 곳에서 서식하며 썰물 때는 얕은 물속에서 돌을 들고 손으로도 잡는다. 산란기인 9월에서 이듬해 1월 사이에는 밖으로 나온다. 

조류의 영향이 있는 암초나 여울목 속의 돌에 서식하며 우리나라, 일본 등에 분포한다. 패각은 세공, 나전, 단추 등의 재료가 되고 한의학에서는 석결명이라 해 약재로 사용한다. 생것을 생복 또는 생전복, 찐 것을 숙복, 말린 것을 건복이라 한다.

▲ 형태적 특성

체층이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몇 개의 구멍을 갖고 있다. 이 구멍을 호흡공이라고도 부른다. 매우 납작하고 껍질의 안쪽은 진주빛을 낸다. 몸은 큰 타원형의 귀 모양으로 패각의 길이는 20㎝, 폭 17㎝, 높이 7㎝ 내외다. 각구는 넓고 각표는 갈색 또는 청자색이며 각구 속은 진주광택이 강하다. 

등 쪽은 나선상의 조각이 있고 돌기와 호흡공이 줄지어 있다. 발의 이면이 넓어 바위 등에 흡착한다. 말전복은 전복보다는 깊은 곳에 산다. 전체 모양은 둥근 편이고 각정부가 매우 낮고 작다. 구멍은 매우 크고 발달해 옆에서 보았을 때 모두가 껍질 위로 솟아 있다. 구멍은 4~5개가 열려 있고 크다. 껍질은 약한 방사륵(조개의 껍데기 겉면에 있는 부챗살 형태의 줄기)이 있고 껍질 안쪽은 강한 진주광택을 낸다. 

※자료제공 : 수협 경제기획부, 참고 :  한국 수산물 명산품총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