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한국의 갯벌’ 체계적 관리
세계자연유산 ‘한국의 갯벌’ 체계적 관리
  • 이명수
  • 승인 2021.08.18 21:54
  • 호수 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유산 민·관 발전협의체 구성, 첫 회의 개최

해양수산부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갯벌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관리하기 위해 정부, 시민단체,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세계유산 민·관 발전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13일 첫 회의(Kick-off)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 7월 26일 21개 위원국 만장일치로 서천, 고창, 신안, 보성-순천 갯벌 등 5개 지방자치단체에 걸친 4개 갯벌을 국내 15번 째 세계유산이자 두 번째 자연유산으로 등재 결정했다. 한국의 갯벌이 멸종위기종인 철새의 기착지로서 세계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기준)를 인정받은 것이다. 

우리 정부는 2019년 세계유산 등재 신청 시 ‘습지보전법’에 따라 해당  갯벌에 대한 보호·관리계획을 제출했다. 한국의 갯벌은 넓은 면적과  연속성을 고려하여, 다른 세계유산과는 달리 습지보호지역(갯벌)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온 기존 법률인 ‘습지보전법’에 따라 단일한 보호체계를 적용받게 된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정부, 관련 지자체, 시민사회,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세계유산 민·관 발전협의체를 설립하고 정례회의를 통해 한국의 갯벌에 대한 발전방안과 구체적인 관리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첫 회의에서는 민·관 발전협의체의 운영방향과 더불어 한국 갯벌에 대한 관리계획을 전반적으로 논의했다. 또한 한국의 갯벌에 대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관으로 ‘세계유산통합센터’를 설립해 운영하는 방안도 모색했다.

해수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2025년 잠정)까지 주요 철새 서식지인 군산, 무안, 화성 등 인근 습지보호지역에 대한 2단계 추가 등재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