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수산물 소비촉진·물가안정에 방점
올 하반기 수산물 소비촉진·물가안정에 방점
  • 이명수
  • 승인 2021.08.18 21:53
  • 호수 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수산물 수급전략 마련 지원사업 대폭 확대

해양수산부가 하반기에 수산물 상생할인에 200억원, 정부 비축사업에 300억원, 민간 수매융자 지원 사업에 210억원의 예산을 확대 지원하는 등 수산물 수급관리 강화에 나선다.  
해수부는 이같은 내용의 2021년 하반기 수급 관리 전략을 마련하고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해수부는 코로나19 등으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됨에 따라 수요 창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업계를 지원하고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정부 비축 방출 등 수산물 가격 안정 전략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수산물 소비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 사업의 규모를 390억원에서 590억원으로 확대해 하반기에 6회 이상 할인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31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연계하여 추진하며 할인품목은 수급 동향 등을 감안해 품목선정위원회에서 행사별로 선정하되 고등어, 갈치, 오징어, 명태, 참조기, 마른멸치 등 대중성어종 6종을 포함해 행사별로 평균 15개를 선정한다. 추석특별전(9. 1.~22.)의 경우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1인당 할인한도를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상향한다.

아울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존 제로페이와 연계한 모바일 상품권 발행 행사 외에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부스 행사를 함께 추진한다. 부스 행사는 전국 25개 전통시장을 별도 지정해 추석 기간(9. 1.~22.) 동안 시장별 상황에 맞게 진행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방문 고객은 당일 수산물 구매 금액의 30%를 온누리상품권(5000원권, 1만원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해수부는 정부 비축 사업과 관련 시장 가격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비축 사업 규모를 705억원에서 1005억원으로 확대하고 탄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추석 전(8. 30.~9. 18.) 대중성어종 6종을 시중 가격 대비 10~30% 할인된 가격으로 최대 9200톤 집중 방출해 평시 대비 시중 공급 물량을 1.17배 확대한다. 하반기에는 최대 1만8000톤을 수매할 예정인데 추석 물가 안정화를 위해 하반기 정부 수매는 최대한 추석 이후에 추진한다. 

민간 수매 융자 지원 사업도 확대한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수산물 유통·보관·가공업계 등을 지원하고 수산물 수급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정부 지원 수매 융자금 규모를 509억원에서 719억원으로 증액했다. 이를 이용하는 업체는 수매 물량을 의무적으로 보고하고 정부 방출명령에 적극 응해야 한다. 

특히 하반기 사업자 공모 시에는 고수온, 태풍 등으로 긴급 수매가 필요한 품목을 우선 수매하도록 유도하고 생산차질이 예상되는 품목은 수입산에 대해서도 자금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유연하게 개선할 계획이다.

대중성어종 물가관리 시스템을 강화한다. 추석을 앞두고 대중성어종(6종)을 성수품으로 선정해 수급 동향을 집중 관리한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수산업관측센터와 협업해 물가 동향을 일일 단위로 파악하고 가격 안정대 여부를 판단해 ‘물가 신호등’을 설치한다. 

또한 수급 동향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생산자, 소비자, 유통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 상시·수시로 운영하며 수산물 수급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물가 상승 시 즉각 대응을 위한 기관별 조치 사항도 구체화한다. 

이밖에 식습관 교육 차원에서 단기적인 수급 관리 전략과 더불어 미래 세대의 수산물 식습관 형성을 위한 비대면 교육도 강화된다. 어린이들이 수산물을 친근하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영유아 5000명을 대상으로 수산물을 활용한 바로요리세트(밀키트), 색칠북, 스티커북 등을 제공하는 비대면 체험교육을 지속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전국 60개 초·중·고등학교에 우수 수산물 구입비용과 식습관 교육 자재를 지원하는 ‘우리 수산물의 날’ 행사도 지속 추진한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12일 문성혁 장관 주재로 2021년 하반기 수산물 수급전략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상반기 수산물 생산과 소비 동향을 점검하고 2021년 제2차 추경 예산으로 확대 추진하는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 사업과 기정예산을 확대한 정부 비축사업, 민간 수매 융자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집행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