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검사 강화 수산물 안전 지켜낸다
방사능 검사 강화 수산물 안전 지켜낸다
  • 배석환
  • 승인 2021.06.09 18:58
  • 호수 5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감마핵종분석기 추가도입 수산물 안전성 제고
자체검사실 확장이전 보다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 구축

글 싣는 순서 
① 수산물 안전성 검사 현황 및 강화 방안
②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의 위험성·수협 방사능 대응방안
③ 수협 수산물 소비촉진 붐 지속 조성
 

안전가공물류센터 자체 검사실에서 감마핵종분석기로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안전가공물류센터 자체 검사실에서 감마핵종분석기로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수협은 보다 강화된 방사능 검사를 통해 어업인들이 목숨을 걸고 어획한 수산물의 안전성과 대외신뢰도 제고에 나선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결정함에 따라 2년 뒤 125만톤(2021년 기준)이 넘는 오염수가 바다로 쏟아져 들어간다. 오염수를 모두 방류하는데 약 30년이 소요될 만큼 막대한 양의 오염수가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이다.이러한 원전 오염수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삼중 수소다. 삼중 수소는 스스로 핵붕괴를 일으키는 불안정한 방사성 물질로 체내에 들어갈 경우 일부가 핵분열을 거치면서 유전자 변형을 가져와 생식 기능 저하 등 인체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이와 함께 세슘과 스트론튬 등 인체에 흡수가 잘되고 극소량만 들어가도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가할 수 있는 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과 인접해 있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원전 오염수가 실제 방출되면 제주도 앞바다까지 200일이면 도달한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이에 수협은 방사능에 대한 막연한 공포로 수산물 구입을 꺼려하는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보다 강화된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 5월 방사능 정밀분석이 가능한 감마핵종분석기를 추가 도입했다. 또한 그동안 분리돼 운영돼왔던 자체검사실과 제품개발실을 하나로 합쳐 노량진수산시장으로 확장 이전했다.

수협은 이미 지난 2014년 4월 23일 인천가공물류센터에 감마핵종분석기를 설치해 운영중이다. 감마핵종분석기는 자연방사능 차단을 위해 100mm 두께의 납차폐체로 구성돼 방사성물질인 세슘과 요오드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분석법은 수산물 시료를 분쇄해 1만초(약 2.78시간)간 측정하며 측정결과값은 자동으로 계산돼 최종 방사능 수치를 산출한다. 

지난해 수산식품연구실내 식품안전팀으로 전주공판장, 광주공판장 등 21개 부서에서 검사의뢰 요청이 있었으며 228건의 검사가 이뤄졌다. 또한 인천가공물류센터 자체검사실에서도 119건의 방사능 정밀검사가 시행됐다. 더불어 감마핵종분석기 이외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통한 검사 역시 지난해 3970건을 실시해 수산물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라 해양환경 보호화 수산물 안전관리를 중짐으로 하는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했으며 향후 일본 정부 결정에 적극 대응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 전국 연안 감시망 강화

전국 연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해 삼중수소, 세슘 등 원전 오염수가 국내 해역에 유입하는지 면밀하게 감시한다. 이미 2020년 조사 장소 7개소를 추가해 총 39개소로 확대했다. 올해는 동·남해 및 제주 등 주요 해역의 13개 조사 장소에 대해 연간 조사 횟수를 4회에서 6회로 늘리고 해양 방출 전·후의 바다환경 변화를 선제적으로 조사한다.

◆ 국내 입항 선박조사 강화

선박평형수를 통한 원전 오염수 유입에 대응하기위해 선박평형수에 대한 방사능 조사를 강화한다. 현재 원전 사고 지역인 후쿠시마현과 인접한 미야기현에서 선박평형수를 주입하고 우리나라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에 대해 선박평형수를 조사하고 있다.

향후 실제 해양방출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후쿠시마현, 미야기현, 아오모리현, 이와테현, 이바라기현, 치바현 등 6개현과 17개 항만에 국내외 선박의 기항을 최재한 자제하고 부득이한 경우 우리나라 영해수역 바깥에서 선박평형수를 교환한 후 입항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 오염수 영향예측 고도화

일본 정부로부터 해양방출에 관한 세부적인 정보를 입수하는 즉시 분석을 실시해 원전 오염수 내 방사성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여부와 유입시기 및 농도 등 오염수가 우리 해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단 시간 내 과학적으로 분석해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