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속 ‘지뢰밭’ 침적쓰레기 방치 않겠다
바닷속 ‘지뢰밭’ 침적쓰레기 방치 않겠다
  • 이명수
  • 승인 2021.06.02 18:30
  • 호수 5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바다의 날 맞아 제주 이어도 인근 해역 쓰레기 수거활동
침적쓰레기 11만톤 연간 4400억원 피해, 수거비용 천문학적…정부지원 필요
입항행사에서 80대 기관장 등 수거활동 참여 어선원들에게 뜨거운 박수갈채

◆침적쓰레기 심각성, 수거 중요성 공감

수협이 침적쓰레기와의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7월 충남 보령 대천항 일대에서 대대적인 침적쓰레기 수거에 이어 지난 5월 제주도 인근해역에서 수거활동을 펼쳤다. 

바다에 유입·투기돼 해저에 침적된 해양 폐기물인 침적쓰레기는 어업인들의 조업활동 방해와 안전사고를 수반해 반드시 제거해야 할 위험대상이다.   

이에 수협중앙회는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여수트롤생산자협회 등 어업인들과 바다의 날(5.31)을 맞아 지난달 26일부터 31일까지 제주도 이어도 인근 소코트라 해역 일대 어장에서 근해 침적쓰레기 수거활동에 나섰다.

어업인들이 자율적인 수거활동으로 유령어업(유실된 어구에 의해 해양생물이 걸려 죽는 현상) 피해를 예방하고 동시에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에 처한 어업인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수협은 수거활동 마지막날인 지난달 31일 9시 부산수산물공판장에서 입항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및 조합장, 기관, 환경단체 들이 참석해 수거사업의 중요성을 공유했다. 

제주도 인근해역에서 수거한 침적쓰레기가 공판장 육상에 내려진 모습은 침적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그대로 드러냈다. 그물 등 폐어구로 가득찬 침적쓰레기가 수산자원 등 생태계 훼손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근해 침적쓰레기 수거사업은 침적쓰레기의 심각성과 수거의 필요성을 입증하고 모범사례를 만드는데 중요한 기회”라며 “수협중앙회에서는 매년 권역별 수거활동을 통해 정부예산 확보와 지자체 참여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입항행사에서는 침적쓰레기 수거활동에 직접 참여한 80대 기관장 등 어선원들에게 참석자들의 뜨거운 격려와 박수가 쏟아졌다. 이들은 조업에 몰두하기도 힘든 상황에서 침적쓰레기를 수거하는 바다지킴이의 일등공신이었다.   

◆어업인 직접 참여 가장 효율적, 예산지원 마땅

이번 수거활동에는 현재 조업중인 여수트롤(14척), 대형쌍끌이(2척), 대형트롤(1척), 운반선(1척) 등 총 18척이 동참했다. 그물을 이용해 침적쓰레기를 수거하고 운반선에 집하해 육지로 운반·하역했다. 하역된 쓰레기는 해양환경공단에서 처리한다.

현재 우리바다에는 약 11만톤의 침적쓰레기가 가라앉아 있어 어업인들의 조업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유령어업으로 인한 어업생산 피해를 비롯해 폐어구로 인한 선박사고 등 침적쓰레기로 인한 피해액은 연간 약 4400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침적쓰레기 수거를 위해 △해양환경공단(침적쓰레기 정화사업) △한국어촌어항공단(연근해어장 생산성 개선 지원사업 및 어장정화관리사업) △한국수산회(한중일 협정수역 어장환경 개선사업) 등을 통해 국비 367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이 진행되는 구역이 어항, 항만 등 특정해역에 집중돼 있어 조업어장으로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어업인들의 직접 참여 확대가 요구된다. 조업어장 내 수거활동 시 어업인 협조가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한다. 어업인들의 자발적 참여없이 실제 조업구역에서의 수거활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조업어장 실정에 밝은 어업인들이 직접, 고가의 장비없이 손쉽게 수거할 수 있는 것도 매우 실효적이다. 

어업인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수거사업에 대한 정부 예산지원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대형기선저인망수협은 지난해 3월 휴어기 해양쓰레기 수거 시범사업과 5월 조업 중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을 실시해 총 60여톤 침적쓰레기를 수거 한 바 있다. 

하지만 예산 부족 등으로 지속적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근해어장은 조업중에도 수많은 양의 침적쓰레기가 인양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거활동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 정부의 예산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수협 관계자는 현재 정부가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을 위해 국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따라 예산 확대 또는 효율적 분배를 통한 수협 참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수협중앙회도 2018년부터 매년 ‘희망의 바다 만들기 운동’을 통해 침적쓰레기 수거활동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업규모는 약 2억원으로 전체 쓰레기 양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수협은 휴어기 침적쓰레기 수거사업비 정부예산 반영, 지자체 참여 및 지원, 처리시설 확대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