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수협’ 실현 범수산계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청렴수협’ 실현 범수산계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 김병곤
  • 승인 2021.05.18 20:01
  • 호수 5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국민 직접 체감 반부패·청렴정책 성과 창출 목표

<추진전략> 
반부패·청렴 인프라 강화
부패 취약분야 점검 및 자율개선
기관 고유 반부패·청렴 시책 추진
범수산계 청렴문화 확산·전파
 

수협중앙회가 청렴성 향상을 통해 국민들에게 반부패·공정개혁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에 나선다.  

수협은 지난해 청렴도 부문에서 5년연속 종합청렴도 3등급을 유지하고 전년 대비 내부청렴도도 1개 등급 상승했다. 하지만 업무처리 투명성·공개성·적극성·책임성이 미흡하다는 지적과 함께 이를 개선하기 위한 청렴시책 마련을 제시했었다.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2년연속 부패방지 시책평가 3등급을 유지하고 특히 공직유관단체 평균 대비 3점이상 우위를 나타냈었다. 

총평을 통해 내외부 관계자와 구성원간 소통 및 의견수렴 강화를 주문하고 기관 관련 부패성 문제에 대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대응체계 마련을 요구했었다. 

따라서 수협은 올해 반부패·청렴정책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이번 반부패·청렴정책은 추진계획 수립 시 내부 임직원 외 수협은행 등 5개 자회사와 전국 91개 회원조합 임직원 등 범수산계의 다양한 의견 등을 종합 수렴했다. 특히 반부패·청렴정책 추진체계 구성원 심의와 충분한 검토를 거쳐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이결과 ‘청렴수협’ 실현을 통한 범수산계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올해 비전으로 설정하고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반부패·청렴정책 성과 창출을 목표로 삼았다. 

이의 추진전략으로 △조직내 청렴 분위기 조성 및 실천을 위한 반부패·청렴 인프라 강화 △자체 리스크 점검 및 해소를 위한 부패 취약분야 점검 및 자율개선 △특성화된 청렴시책 마련을 통한 기관 고유 반부패·청렴시책 추진 △어촌사회 등 민간부문 청렴도 향상을 위한 범수산계 청렴문화 확산·전파 등 4개 전략에 66개 세부 과제를 내세웠다. 

반부패·청렴 인프라 강화를 위해 고위직의 반부패·청렴 의지를 솔선수범해 실천하고 조직내 청렴문화 확산과 청렴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 갑질행위 근절을 위한 대책추진, 이해충돌 해소를 위한 행동강령 교육 및 점검, 준법감시와 내부통제를 통한 부패행위 사전 예방에 주력하기로 했다. 

부패 취약분야 점검 및 자율개선을 위해서는 부패·공익신고 활성화와 신고자 보호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부패위험요인 발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재정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통한 청렴 경영환경을 정착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생활 속 반칙들을 점검해 개선하고 조직 내 위험과 손실요인 차단을 위한 감사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기관 고유 반부패·청렴 시책부문은 회원수협 임원 선출 및 직원 채용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회원조합 금융사고 예방대책 마련,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제도 운영 및 관리,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를 통한 재정 누수 차단, 어업인 인명사고 및 어선사고 안전부패 최소화 도모, 어업용 면세유류 부정유통 예방 자금운용 임직원 이해충돌 행위 상시 점검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범수산계 청렴문화 확산·전파를 위해서는 업무처리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정보공개를 활성화하고 산하기관(자회사) 부패방지 시책평가 제도를 운영하며 민관 협력을 통한 청렴연대 구축 및 청렴문화 민간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