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바다훼손 강력 대응한다
수협, 바다훼손 강력 대응한다
  • 이명수
  • 승인 2021.04.07 18:54
  • 호수 5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 추진, 바다모래채취 행위 움직임 적극 감시
해상풍력 사업허가 지속…폐해 실상 전파 어업인 역량 결집
어업인 권익보호, 수산업 피해 최소화 위한 궐기대회도 검토

수협중앙회가 바다훼손 행위에 강력 대응키로 했다. 

최근 정부가 해상풍력사업 허가를 잇따라 내주고 있는데다 일부 해역에서 바다모래채취 재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수협은 산업자원부 전기위원회가 올들어 해상풍력사업 허가를 잇따라 내주고 있는데 대해 감시의 끈을 놓지 않고 대응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전기위원회는 올들어 서남해 해상풍력 시범단지 발전사업, 태안해상풍력 발전사업 등 비교적 큰 규모의 해상풍력발전사업을 허가한 상태다. 

태안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경우 발전용량이 504MW로 단일기준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허가받은 이들 해상풍력사업은 향후 3~4년의 준비기간을 마치면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어장축소와 생태계 파괴 등 폐해를 우려하는 어업인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다 일부 지자체가 해상풍력을 위한 공유수면 점·사용을 허가해 어업인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수협은 이에 따라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어촌현장을 찾아 어업인 간담회를 통해 해상풍력 폐해 실상을 전파하고 대응 동력을 결집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해양수산부와의 소통을 통해 심각성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권역별 해상풍력 민관협의회에 참석 해상풍력 차단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수협은 이달 중 해수부와의 간담회를 갖고 해상풍력 제도개선 세부이행과제 추진 현황을 공유하는 한편 권역별 해상풍력 대책위원회의 현안 건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해수부 주관 해상풍력 경남권역 조합장 간담회 등에 참석 어업인 여론을 결집한다. 

또한 최근 구성, 운영하고 있는 해상풍력대응지원단을 적극 활용,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가동하기로 했다.    

수협은 바다모래채취 행위 차단에도 주력하고 있다. 최근들어 바다모래채취가 크게 위축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따라 아예 바다모래채취 원천 차단하는데 대응 강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달 30·31일에 옹진 바다모래채취 관련 환경단체 면담과 서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바다모래채취 민관협의체에 참석해 골재채취단지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어업인 피해 최소화 방안을 논의했다. 

수협은 남해 EEZ바다모래채취가 사실상 중단되는 등 바다모래채취 업계의 채취 행위가 점차 축소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환경단체 등과의 협업을 통해 감시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수협은 향후 해상풍력 등 바다훼손 행위가 증폭될 경우 전국 어업인들과 함께 궐기대회 개최 등 어업인 권익보호와 수산업 피해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