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해상풍력 차단 동력 풀가동
일방적 해상풍력 차단 동력 풀가동
  • 이명수
  • 승인 2021.03.17 19:47
  • 호수 5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해상풍력대응지원단 운영 본격화 현장지원 강화
어업인권익보호·수산 피해 최소화 지원 ‘총력전’

◆어업인 여론수렴 위한 현장 행보 ‘잰걸음’

경상남도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참석 (바다환경보전팀)

수협중앙회는 지난 17일 경남 창원 테크노파크에 열린 경남도 해상풍력 민관협의회에 참석해 일방적 해상풍력의 폐해를 알렸다.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수산업계 입장에서 본 경남 해상풍력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해상풍력 동향, 제도개선 사항 등을 소개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에는 신안군수협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주관 해상풍력 주요 권역 조합장 간담회에 참석, 해상풍력 추진 동향과 어업인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처럼 수협중앙회는 수산현장에서 열리고 해상풍력 관련 회의에 잇따라 참석, 어업인 여론 수렴 등에 주력하고 있다. 

어업인은 물론 정책당국과의 소통, 지자체의 일방적 해상풍력 동력을 제어하기 위해 직접 발품을 팔고 있는 것이다.  

어업인 권익을 보호하고 수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방적 해상풍력 대응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해상풍력으로 해양생물 서식지가 파괴되고 화학물질 유출로 인한 생물학적 영향, 소음진동·전자기장 탓에 생태계 변화가 초래된다는 심각성을 현장으로 달려가 지속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이 조업구역 축소, 조업안전 위협 등의 실질적 폐해가 발생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어업인이 배제된 채 이뤄질 우려가 있는 보상과 지원 등 어업인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문제점들을 직접 설명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앞으로도 일방적 해상풍력에 적극 대응해 어업인과 수산업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혼신을 다할 계획이다. 

◆해상풍력 대응력 강화, 체계화

수협중앙회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또한 해상풍력 대응 동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최근 해상풍력대응지원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해상풍력대응지원단은 해상풍력 조직확대와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한 조합 대응활동 지원 강화 필요성이 제기된데다 어업인 정보제공, 정책제안, 의사결정 지원, 해수부 등 정책당국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기 위해 출범했다. 

해상풍력대응지원단은 지도상무를 단장, 어촌지원부장을 부단장으로 총괄대응팀, 어업정보지원팀, 이익공유지원팀, 언론대응팀 등 모두 4개팀으로 구성했다.       

총괄대응팀은 해상풍력 관련 정책과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조합 해상풍력 대응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대 국회, 정부 어정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어업정보지원팀은 해상풍력 대응을 위한 어선 조업정보 활용, 분석, 제공과 어선 안전조업 영향 대응에 나선다. 어선 조업정보 등과 관련 디지털 조업정보 구축 등 정확도 향상 방안 등을 마련한다. 어선 안전조업과 관련 해상풍력 단지 조성에 따른 어선 통항 문제를 발굴하는 한편 해상풍력 발전기 가동시 전파 영향 등을 파악한다.   

이익공유지원팀은 해상풍력 이익공유와 어촌사회 환원, 투자·대출·보험 등 수협 금융참여 방안을 마련한다. 

언론대응팀은 일방적 해상풍력 차단 등 여론조성에 나선다. 

수협중앙회는 지자체와 민간업자들의 일방적인 해상풍력사업 추진을 차단하고 해상풍력대응지원단을 통해 지역 수협과 어업인의 해상풍력 대응력 강화 지원에 나서는 한편 어업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개선 등 전사적인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