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우수 생분해 그물 보급 확대
성능 우수 생분해 그물 보급 확대
  • 수협중앙회
  • 승인 2021.02.24 20:31
  • 호수 57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올해 꽃게·참조기용 고성능 그물 첫 보급

생분해 그물 우수성이 확인된 가운데 올해 보급 확대가 본격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유령어업(잘 썩지 않는 나일론 등의 섬유로 만들어진 그물이 유실돼 물고기가 걸리게 되고 이를 먹으려던 다른 물고기가 다시 걸려 죽게 되는 현상) 저감과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지난해 개발을 완료한 꽃게, 참조기용 고성능 생분해 그물을 올해 3월부터 어업인들에게 보급한다고 밝혔다.

생분해 그물은 나일론 그물과는 달리 바닷속에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미생물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자연 분해되기 때문에 유령어업으로 인한 수산자원 피해를 줄이고 해양오염을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에 해수부는 국립수산과학원과 함께 2016년부터 기존 생분해 그물보다 강도와 유연성, 어획 성능을 높인 고성능 생분해 그물 개발을 추진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해 초 새로운 원료인 PBEAS(폴리부틸렌석시네이트 코 부틸렌아디페이트 코 에틸렌석시네이트 코 에틸렌아디페이트)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후 그물 제작과 꽃게·참조기 시험조업을 진행해 기존 생분해 그물보다 높은 성능을 지닌 것은 물론 나일론 그물과도 동등한 어획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해수부는 올해 생분해 그물 보급 사업을 통해 국비 52억원을 투입해 어선 582척을 지원한다. 생분해 그물 사용을 원하는 어업인은 관할 지자체와 지구 수협에 연내 신청하면 지자체별 사업 선정 기준과 절차에 따라 지원을 받게 된다. 

어업인은 생분해 그물과 나일론 그물 가격의 차액과 함께 나일론 그물 가격의 40%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어 실질적으로 나일론 그물의 60% 가격에 생분해 그물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예나 2021-07-12 00:10:12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플라스틱 그물이 바다 생태계에 매우 해롭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버려진 폐그물로 유령 어업이 이뤄진다는 것을 보고서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었어요. 이런 생분해 그물이 충분히 바다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