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오징어 최첨단 장비로 찾아낸다
고등어·오징어 최첨단 장비로 찾아낸다
  • 이명수
  • 승인 2021.02.17 19:15
  • 호수 5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향으로 수중 수산자원 파악, 체계적 자원관리 정책 활용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수산자원조사가 본격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최첨단 조사연구장비를 활용한 음향 자원조사를 5회에 걸쳐 실시해 수중에서 빠르게 이동하는 주요 수산자원의 분포밀도와 현존량 등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수산자원 고갈 위기에 대응해 2019년 ‘수산혁신 2030’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오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우리나라 수산자원을 해역별, 어종별로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수산자원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해수부는 지난해 11월 취항한 국내 최대 규모의 수산과학조사선인 ‘탐구 23호(1670톤급, 40명 승선 가능, 중간보급없이 최장 30일간 조사 가능)’를 활용해 올해 더욱 정밀한 음향자원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조사는 3월 초를 시작으로 4·7·9·10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 조사에서 과학어군탐지기를 통해 발신하는 음파가 바닷속 어류에 반사돼 되돌아오는 신호를 통해 어종별 분포밀도를 확인하고 딥비전(Deep Vision, 중층트롤어구에 연결한 뒤 바닷속에 투하해 기기를 통과하는 어류를 촬영함으로써 종을 파악하는 심해어류 촬영장치) 장치로 영상을 촬영해 어종을 식별하게 된다. 

또한 음향 탐지나 영상 촬영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 유전학적 분석연구를 함께 병행한다. 이 연구 방법은 해당 어군이 있는 수심의 해수를 채취해서 유전자를 분석해 어종을 판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국민들이 즐겨먹는 수산물인 고등어와 살오징어 등이 이동하는 해역을 따라 음향자원조사를 추진해 어종별 음향신호를 분석하고 어종을 식별하기 위한 고유의 음향특성값을 추출하여 계절별·해역별 분포밀도 등을 파악한다. 조사과정에서 조사선은 이동하는 수산자원의 경로를 따라 연속적으로 조사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수직적인 층별 분포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조사를 통해 수산자원의 현존량을 더욱 정밀하게 추정해 어종별 자원상태에 맞춘 수산자원 관리정책을 수립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조사 결과는 한·중·일 어업 협정에 따른 국가 간의 어업 분쟁을 해결하는 데 객관적인 근거 자료로서도 활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