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싱싱한 수산물, 거래도 투명해야 위판장 가격 모바일로 촤르륵”
수협, “싱싱한 수산물, 거래도 투명해야 위판장 가격 모바일로 촤르륵”
  • 수협중앙회
  • 승인 2021.02.17 18:41
  • 호수 5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2년 맞는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
취임뒤 흑자전환 이끈 임회장
“온라인 혁신·수출 확대할 것”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이 최근 송파구 본사에서 매일경제와 한 인터뷰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어업 생산성을 높이고 수산물 유통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이 최근 송파구 본사에서 매일경제와 한 인터뷰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어업 생산성을 높이고 수산물 유통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230곳 도매가격 실시간 제공

어업인이 손쉽게 조회 가능케
동영상 구매 시스템 ‘캠마켓’
가공·포장과정 생생하게 전달

■ 대담 = 김대영 경제부장 

“코로나19를 계기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소비가 대세로 떠올랐다. 지금까지의 비효율적 수산물 유통 구조로는 수산업의 생존을 담보하기 어렵다.” 

최근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매일경제와 만난 임준택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은 “디지털 기술과 빅데이터를 결합해 어업 생산성을 높이고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수산물 유통 구조에도 혁신을 도입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9년 3월 수협중앙회 회장에 취임한 임 회장은 수산인 138만명의 대표로 전국 91개 회원조합을 이끌고 있다. 

다음달이면 임기 반환점을 맞는 임 회장은 수산물 유통 구조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1984년 수산물 유통업에 뛰어든 이후 20년간 서울 노량진·가락시장 등을 누비며 유통업의 고질적인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훤히 꿰뚫어 보고 있기 때문이다. 

임 회장은 “가격 결정과 유통 비용에 투명성이 떨어지면서 시장 주도권이 자본력과 유통망을 갖춘 일부에 집중되고 수산물 유통에 대한 불신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어업인이 수산물을 잡기만 하면 수협이 책임지고 제값에 팔아주는 유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경매 중심의 수산물 거래 체계를 확립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수협은 전국 위판장에서 경매로 판매한 어획물 거래 내역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수협이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수협바다로’는 전국 위판장에서 수산물 거래가 이뤄지면 경락가격, 경매위탁수수료, 정산 후 지급 어대금 등 관련 내역을 즉시 반영해 어업인들이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임 회장은 “위판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당일 아침과 오후만 해도 차이가 많이 나는데,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지 않으면 전국 230여 개 위판장의 거래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털어놨다. 

이어 그는 “전국 위판장 및 도·소매 시장에서의 어종별 거래단가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면 어업인들이 손쉽게 가격 동향을 파악해 경매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 회장은 작년부터 추진 중인 ‘캠(동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수산물 구매 시스템 ‘캠마켓’ 지원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는 “캠마켓 사업은 생산자가 당일 생산된 수산물을 당일 가공하고 포장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공하면서 소비자의 신뢰성 확보를 제고하는 생산자 중심의 온라인 수산물 직거래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해 잠정 세전 당기순이익 364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2배 넘게 실적이 개선됐다. 

특히 임 회장 취임 전까지 적자를 기록했던 경제사업이 2019년 25억원 순이익을 기록하며 흑자로 반등한 데 이어 작년에는 70억원으로 흑자폭을 더욱 키우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임 회장은 “수협쇼핑, 홈쇼핑 등 직판사업을 비롯해 수매사업과 공판사업에서 매출총이익률이 증가해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며 “자회사 실적도 동시에 개선되며 세전 당기순이익이 전기 대비 180% 늘었다”고 말했다. 상호금융 부문에서도 당기순이익 200억원을 웃도는 성과를 냈다. 

임 회장이 취임하자마자 신설한 수산식품연구실에서는 각국으로 수출을 목표로 다양한 수산식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이 같은 사업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공적자금 상환이 서둘러 마무리돼야 한다는 게 수협 입장이다.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 정부에서 공적자금 1조1581억원을 지원받았던 수협은 2016년부터 매년 공적자금을 상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