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2021 일방적 해상풍력 차단 동력 높인다
수협, 2021 일방적 해상풍력 차단 동력 높인다
  • 이명수
  • 승인 2021.02.03 19:42
  • 호수 5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체계적 대응 역량 결집, T/F팀 구성 추진
해상풍력 폐해 어업인 인식 전환…지난해 해상풍력 제도개선 이끌어 내

수협중앙회가 새해들어 일방적 해상풍력 차단 동력을 더욱 강화한다. 이를 위해 수협중앙회 태스크포스(T/F)팀 구성을 추진하는 한편 체계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 보다 강력한 역량 결집에 나선다. 

현재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운영지침 마련을 위한 어업인 의견수렴에 나서고 있는 수협은 정부의 해상풍력 수용성 가이드라인 마련에 적극 참여, 어업인 권익보호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운영과정에서 수협조합장을 비롯 실질적 어업인 참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협은 그동안 어업인이 배제된 채 이뤄지고 있는 민관협의회 탓에 민간사업자 중심의 무질서한 해상풍력 사업 추진을 억제하기 위해서다. 

수협은 또 해상풍력 병폐를 최소화하고 어업피해 최소화와 권익보호를 위한 정부의 정책마련 의지를 이끌어내는데도 힘을 쏟는다. 

수협은 정부가 현재 어업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상풍력입지도정보도를 구축하고 있는데따라 투명하고 객관적인 입지선정이 될 수 있도록 경계의 끈을 놓지않고 있다. 해양환경과 수산자원 피해가 최소화되지 않는 입지선정의 경우 전면 재검토라는 강력한 카드도 내놓을 계획이다. 

아울러 피해어업인에 대한 충분하고 완전한 보상과 지원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정부에 어필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국내여건을 고려한 제도 마련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 전국 어업인들의 여론을 결집하는 한편 사전 어정활동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수협은 지난해 해상풍력 대응 논리 개발과 어촌현장 목소리를 결집해 관려부처인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어업인들의 입장과 의지를 전달함으로써 일방적 해상풍력에 제동을 걸었다. 이로써 해수부와 산업부는 수협 참여를 포함, 해상풍력협의회 구성 설치토록 함으로써 해상풍력제도개선 방안 만련 등 해상풍력사업 전면 쇄신을 촉발시켰다. 

지난해 수협이 펼친 일방적 해상풍력추진 반대 서명운동에는 약 54만여명이 참여, 전 국민적 공감대를 가져왔다. 

수협은 올해 일방적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억제력을 보다 강력히 추진하고 어업인 참여를 최우선으로 하는 해상풍력 제도개선이 마무리되도록 총력을 경주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