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어업인 지원 확대…협동조합 본질적 가치 창출
수협 어업인 지원 확대…협동조합 본질적 가치 창출
  • 김병곤
  • 승인 2021.01.06 21:53
  • 호수 5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 어업인과 조합 지원에 237억원 늘려 2410억원 편성
조합 건전경영 달성, 어업인 소득증대로 수협 발전 방향 제시
대외 환경변화에 능동적 대처 통해 경제사업 지속 발전 도모

◆ 지도사업 강화에 초점

정부는 ‘바다에서 시작하는 혁신성장, 활력 넘치는 연안·어촌’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수산관련 5대 중점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해양수산업에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수산자원 관리기반 강화와 수산업의 성장산업화, 생산·유통·가공·소비 등 수산업 전 과정의 혁신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또 신산업 육성과 스마트화로 해양수산업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스마트 양식·어업관리·가공 등 해양수산의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민과 해양수산 종사자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해양수산 종사자의 소득·복지여건을 개선하고 어촌·연안지역 주민의 정주여건을 바꿔나간다는 것이다. 더불어 해양수산 현장의 모든 분야에 안전 제일주의를 뿌리내리기 위해 항만·어항·연안의 재해예방과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소비자 중심의 수산물 위생안전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국제협력 확대와 해양주권 강화로 해양영토를 넓히기 위해서는 세계수산대학 설립 승인 추진 등 국제사회와 협력 아젠다를 선도할 계획이다. 

그러나 수산업 경영여건은 그리 녹녹하지 않다. 특히 국내는 어촌 인구감소, 고령화 비율 증가 등으로 어촌현장의 활력저하가 지속되고 있으며 어획량 감소의 고착화, 고급양식 수산물의 소비 정체는 물론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위축 등으로 어업 경영수지 개선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따라 수협은 어업인과 조합 지원에 예산을 확대하고 협동조합의 본질적 가치 창출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 어업인과 조합 지원은 지난해 대비 237억원 증가한 2410억원을 편성했다. 어업인과 조합 주요 지원 예산은 수산물 계통 수매 1448억원, 조합육성자금과 회원지원자금(보조금·대여금) 지원 421억원, 상호금융 페이퍼리스시스템 구축 70억원, 상호금융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상호·공제 판촉물 지원 46억원, 어업인 안전조업교육과 어선안전국 현대화 추진 35억원, 선원관리비 조합 지원 18억원, 쓰레기 수거지원·개발행위 대응관리·어업인교육지원 16억원, 수산현장경영 및 수산종자 방류 12억원, 도어교류 행사지원·수산물축제지원 11억원, 어업인복지 사회공헌 사업비 출연(수협재단) 10억원, 상호금융정보 자동교환 시스템 구축 10억원, 수협상품홍보를 통한 수산물 소비촉진 10억원 등이다. 

사업별 신규사업을 보면 지도사업은 △회원지원자금(신규 대여금) 200억원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지원 2억원 △조합 및 수산 현장경영 2억원 △조합 양식수산물 직거래 및 양식업 경영컨설팅 지원 1억원 △수협 60년사 자료 수집 5000만원 등이다. 

지도사업은 이를 통해 조합 건전경영을 달성하고 어업인 소통기반 강화는 물론 소득증대와 수협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 ‘더 돈되는 수산,더 강한 수협’ 실현 주력

상호금융사업은 페이퍼리스 시스템 구축에 70억원, 기업신용평가시스템 고도화에 15억원을 투입해 디지털 업무환경 전환을 통한 대외 경쟁력을 높이고 여신 시스템 고도화로 조합 건전여신 증대에 지원할 방침이다. 

공제사업은 영업지원시스템 활성화에 2억원, 온라인보험 판매 확대에 1억원, 제지급금 검증용역과 지급 프로세스 개선에 7000만원을 지원해 영업지원시스템 활용을 통한 마케팅 강화와 보다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경제사업은 면세유류 급유시설 안전진단에 2억원, 신규 판매채널 홍보·판매 강화에 1억원을 신규로 투입해 유류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외 환경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처와 경제사업의 지속 발전을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상호금융은 연체감축 캠페인·프로모션 7000만원, 영업점 홍보용품 판촉물 지원 2억원, 수신 기반확대 캠페인 1억5000만원을 확대 편성했다.  

공제사업은 실적증대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전개 4억원, 성과지원 프로모션 1억원, 공제고객지원센터 기능 강화 1억5000만원을 증액했다. 

경제사업은 판매 채널별 마케팅 지원 4억3000만원, 수매 경쟁력확보 및 판로확대(판매액) 38억원, 수출 활성화 추진(수출액) 14억원을 확대 지원한다. 

이처럼 수협은 어업인과 조합 지원을 통해 협동조합의 정체성 확립과 함께 ‘더(the)돈 되는 수산, 더(more) 강한 수협’ 실현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