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포스트 코로나 수협 선제적 대비”
“수협 포스트 코로나 수협 선제적 대비”
  • 이명수
  • 승인 2021.01.06 21:35
  • 호수 5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혁신과 수출 전략 추진 안정경영 기반 구축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이 신년을 맞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디지털 혁신과 수출전략 재구성 등 사업구상을 밝혔다.

임 회장은 2021년에도 변화된 소비문화에 맞춰 디지털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혁신을 중심으로 어업환경을 개선하고 비대면 소비추세에 맞춰 언택트전략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2020년 경영성과는?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약속했던 경제사업 혁신을 비롯해 침체된 수산물 소비증가를 위해 달려왔다. 무엇보다 임직원들이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속에서도 하나된 모습으로 소임을 다해준 덕분에 올해도 좋은 경영성과로 돌아왔다고 생각한다. 경제사업 혁신을 위해 수산식품연구실을 신설하는 등 전년부터 진행해온 혁신 시스템이 점차 궤도를 잡아가며 취임 전 적자를 기록했던 경제사업은 지난해 흑자로 반등했고 올해도 수익이 증가해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전년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했던 양식보험의 경우 올해 손해율이 감소함에 따라 수지 개선 효과가 예상된다. 코로나19라는 변수 속에서도 양호한 실적을 거양하는 성과를 앞으로도 계속 이어 나간다면 공적자금 상환 속도 역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상호금융 예금자보호기금 적립방식이 목표기금제로 전환함으로써 전체 회원조합들의 수익성을 높이고 경영안정을 도모하게 된 것도 의미있는 성과로 생각한다.” 

◆2021년 중점 추진할 계획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언택트 문화가 더욱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새로운 소비문화에 걸맞은 경제사업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어업인이 잡아오면 그 이후는 걱정 없도록 하는 사업구조를 확립한다는 기본생각에는 변화가 없다. 그 사업구조를 지난해 구축하는 작업을 해왔다면 올해에는 이를 구체화하고 비대면이라는 요소를 가미해 시장에 적응해 가겠다. 

가공분야에 있어 수협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위주의 가공상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상품개발을 지속 추진해왔다. 또한 바이어와 비대면 소통을 통해 회원조합을 비롯한 우리 수협의 제품을 세계각국의 유명 온라인몰과 연계해 판매하는 등 경제사업 쇄신을 통한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코로나 대응 상황은 

“지난해 초 코로나19가 확산되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했다. 업무수행과정에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관련 업무 지원과 대응체계를 마련해 시행해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산물 유통대책반’을 중심으로 국내수산물의 유통-판매 동향 파악을 면밀히 감시하고 수산물 소비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실행했다. 언택트 문화에 걸맞게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수산물 판매에 도입해 수협중앙회 본사, 강서공판장, 노량진수산시장 등 본사 자회사 구분할 것 없이 판매할 수 있는 장소만 확보할 수 있다면 모두 활용해 소비자들 입맛에 맞는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행사를 진행하며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강조했다. 또한 많은 학교들이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일상화되면서 단체급식 수요를 대체하기 위해 ‘수산물급식챌린지’를 진행해 시청 등 공공기관 사내급식에 수산물이 활용될 수 있도록 힘써왔다. 

무엇보다 소비침체로 인해 애로사항이 많은 피해어업인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수협은행과 함께 취약계층 만기연장, 이자(원금)상환 유예 등 다양한 금융지원책도 동시 진행했다.” 

◆디지털 혁신이 중요해지고 있는데 수협의 전략은 

“디지털과 어업이라는 주제가 매치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도래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해서라도 디지털은 수협에도 중요한 화두이다. 디지털기술과 빅데이터를 결합해 어업생산성을 높이고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지속 추진 중이다. 수협에서 운영하는 어선안전조업본부는 1962년부터 아날로그 무전설비를 통해 제공하던 기상변화, 어황, 각종 안전관련 정보 등을 최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전파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어업인들에게 디지털 장비 보급을 통해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2017년 첫선을 보인 조업정보알리미(어플리케이션)를 통해 어업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정보를 집약해 제공하고 있다. 

경제사업 혁신에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선정된 ‘캠(동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수산물 구매시스템(캠마켓)지원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면 수산물 소비를 한단계 더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캠마켓 사업은 생산자가 당일 생산된 수산물을 당일 가공하고 포장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면서 소비자의 신뢰성 확보를 제고하는 생산자 중심의 온라인 수산물 직거래 시스템이다. 소비자들은 캠(카메라)을 통해 촬영된 동영상을 확인하며 구매 과정에서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시장에 나가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듯한 경험을 집에서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수산물 제값 받도록 수협 역할 강화”
일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열린 경영으로 수협인 역량 결집  

◆어려운 경영여건 속 우리 수산업의 현주소는

“지난해 연근해 어업생산량이 또다시 90만톤대로 주저앉으면서 최근 3개년 평균 어획량이 100만톤을 넘기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어획량 감소가 고착화되고 고급양식 수산물의 소비 정체, 코로나19로 인한 전체적인 소비위축 등 어업 경영수지 개선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연근해 어업생산기반은 악화되고 수입 수산물 소비는 급증하는 등 수산업이 매우 좋지 않은 흐름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두고 어업인들끼리 더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어자원 고갈이 앞당겨질 것이라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주로 행해지는 ‘잡는 어업’에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바다가 가지고 있는 자원복원능력을 극대화시키고 휴어제 확대와 어선 감척 등 어획강도를 저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수산물 판로확대 위한 해외진출 방안은

“우리나라 수산물에 대한 해외의 인식은 상당히 좋은데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고 다양한 생태가 조성돼 있는 우리 해역의 특성 덕분에 맛과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굴, 광어, 전복 등 고급어패류에 대한 수요가 미주와 유럽등 서구권으로 점차 확대되는 등 긍정적인 흐름을 타고 있었다. 

수협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문화에 대응해 수출 확대를 모색했다.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7개국 10개 도시에서 운영중인 수산물무역지원센터를 통해 현지 대형 온라인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판촉행사를 전개하는 등 비대면 신규 판로 확보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대형 온라인 마켓 핀둬둬(중국), 아마존 및 이베이(미국) 등 비대면 유통채널을 통한 온라인 판촉행사 K-Seafood Global Weeks(2020 KGW)를 진행했음 주요 판매품목도 간편식과 가공식품 위주로 구성하고 현지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유튜브, 페이스북 등 라이브방송과 연계해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올해도 역시 온-오프라인 전략을 병행해 마케팅을 확대, 강화하고 신규상품에 대한 공격적인 입점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향후 수산물의 노출빈도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수협 무역지원센터의 구체적인 역할은 

“수협이 운영하는 해외무역지원센터는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외시장개척사업의 일환으로 안정하고 우수한 우리 수산물의 홍보와 판촉을 담당하고 동시에 유망 수산 수출업체의 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을 원하는 수산업체는 수협중앙회 무역사업단과 현지 무역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수산물 수출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기술력이 충분하지만 수출분야에서 실무경험이 적은 업체의 경우 현지 무역지원센터에 입주해서 개별 사무공간과 함께 법률, 회계자문, 유관기관 연계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문제도 있는데

“일본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사고로 발생된 오염수의 저장용량 한계(137만톤) 도달이 임박해 해상방출을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다. 계획이 알려진 직후 일본내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과 국내외 방출반대 여론에 직면해 결정을 유보했다. 이후 일본대사관 측에서도 자국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에 대한 양해를 구하기 위해 수협중앙회를 방문하기도 했다. 오염수 문제는 일본이 독단적으로 정해서도 안되고 국제사회의 충분한 과학적 검증을 거쳐야 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한국 수산업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수협중앙회는 원전오염수 해양방출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 또한 해양방출 강행시 정부 등 관계기관뿐만 아니라 ICA수산위원회 회원국과 모두 연계해 강력히 일본에 대응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의 경영 방침과 계획은  

“수협은 어업인들을 위해 존재해야한다는 점을 명실상부히 인정받게 만들 것이다. 수협의 태동은 과거 객주의 횡포로부터 어업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태동한 조직으로 어업인들이 어획한 수산물을 제값을 받도록 지원하는 점이 본질적 역할이다. 이런 본질적 역할을 어떻게 강화하고 확대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하고 최선을 다해나가겠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어려움이 가중되는 만큼 더욱 큰 사명감을 갖고 어업인을 위해 혼신을 다하는 수협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어업인들이 안전하게 조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데도 힘을 쏟아 바다는 위험한 곳이라는 인식을 지워내는 일에도 최선을 다해 안심하고 조업에 나설 수 있도록 하겠다. 

누구나 망설임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회장실의 문을 항상 열어두는 것은 수협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임직원과 허심탄회하게 소통하고 함께 고민해야 만이 취임하면서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임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뛰어줘야만 성과 창출이 가능한 것이며 이를 위해 직원들의 의견에 귀기울이고 소통하는 열린 경영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근무복을 제작해 함께 착용하는 것도 일체감을 조성해서 역량을 극대화하자는 구상에서 시행한 것이다. 취임 당시에도 밝혔듯이 직원들 스스로 어업인과 조직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문화가 조성돼야 하고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열심히 일해서 성과를 내면 상응하게 보답해주는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