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상호금융 핵심수익원 역할 강화 나선다
수협 상호금융 핵심수익원 역할 강화 나선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20.12.30 21:26
  • 호수 5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상호금융, 2021년 사업추진과제 설정
디지털금융 상품개발 확대…언택트 채널 강화

수협 상호금융부는 대내·외 적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수협 ‘핵심수익원’ 역할 강화를 위해 2021년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으로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내년 대내·외 경제 여건은 글로벌 투자심리가 개선되고 각국의 경기부양정책으로 인해 완만한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상호금융 사업의 시장환경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심화로 서비스업 등 내수 위축과 글로벌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 개인사업자대출 중심으로 건전성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또한 저금리 기조 지속으로 인해 예대마진 축소로 수익성 하락과 유동성 공급에 따른 자산가격 버블 형성으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언택트(비대면거래)로 생활패턴 전환이 가속화되고 빅테크 중심으로 금융 플랫폼이 재편될 전망이다.

한편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 가능성이 낮아 저축성 예탁금 확대의 기회비용이 작은 점을 미뤄볼 때 저금리 장기화에 대응키 위해 수신기반 확대를 통한 수익 규모 확보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다. 안정적인 자금운용과 조달비용 부담 최소화를 위해 연초부터 적정 자금조달 전략을 수립 및 추진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저금리·금융규제 대응을 위한 중앙회와 회원조합 간 소통 확대, 디지털금융 상품개발 확대 등 비대면채널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수협은 지난 21일 상호금융 경영전략협의회 대표자회의를 열고 내년도 상호금융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2021년도 상호금융 사업은 핵심수익원으로서 상호금융 역할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2021 고객이 행복한 DIGITAL 금융, SMART 수협’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수익성 개선 △건전성 제고 △종합적 연체관리 강화 △효율성 극대화를 중점 추진과제로 설정했다.

◆ 디지털금융 활성화로 수익증대 기반 마련

수익성 개선을 위해 디지털금융 활성화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금융 신상품 출시 및 연계 프로모션을 실시해 실적 우수조합을 포상한다. 또한 신규고객에 경품을 지급하며 LMS·딩동·카카오톡 등을 활용한 홍보물 제작·배포를 실시한다. 

오픈뱅킹·마이데이터 등 언택트 가속화에 대응해 비대면 채널 강화도 진행한다. 이와 더불어 예금확대를 위한 프로모션도 전개해 정기 캠페인 포상 규모 및 대상 확대로 회원조합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신상품 출시와 병행한 수시 캠페인 실시로 예탁금 증대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다. 

◆ 여신심사 역량 강화 

여신심사역 신규 양성 확대를 통해 여신심사 역량을 강화시킨다. 180명의 여신심사역 신규 양성을 목표로 여신심사역 자격 대상자를 위한 최신 금융흐름 및 실무 사례연구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연체율 과다조합 등 여신담당 임직원 대상 현장컨설팅을 통해 심사의견서 작성방법 및 외부감정서 검토방법 지도에 나서며 권역별 맞춤형 여신심사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신용평가시스템 노후화에 따른 경쟁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신용평가시스템 재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최근 경기변동 및 금융 환경에 맞는 기업신용평가 체계 분석·정비는 물론 차주별 특성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반영한 평가모형을 구축함으로써 회원조합 건전여신 증대를 지원한다.

◆ 연체발생 최소화 

신규연체채권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규취급대출 연체율 특별평가를 신설해 건전여신 증대와 연체발생 최소화를 도모한다. 신규연체가 발생하면 일별·주별·월별·분기별 연체채권의 누적관리와 정상화 회수계획에 따른 이행사항 점검 및 추적관리로 연체 장기 고착화를 방지한다.

직원별 전담관리 대상조합(3개 이내)을 할당해 전담 조합별 연체원인 집중분석, 조합과 자료공유를 통한 해소 방안을 강구한다. 월별 채권매각 대상기관, 기관별 매각건수, 담보 등 정보제공과 매각실적이 저조한 조합을 대상으로 회원조합 채권매각 우수사례를 공유해 매각 활성화를 추진한다.

◆ 업무간소화로 대외 경쟁력 제고

페이퍼리스시스템(종이 없는 창구)을 구축해 종이서류가 아닌 태블릿 모니터의 전자서식으로 창구업무를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디지털 업무환경 전환에 따른 업무간소화로 대외 경쟁력을 높이고 회원조합 직원의 중앙회 파견근무를 실시해 계통간 인적교류를 통한 상호 신뢰 및 상생문화 구축, 현장 중심 상호금융 업무개선을 도모한다.

언택트 시대에 대비해 직무별 총5개 사이버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업무 전문성 제고를 위해 여·수신 업무방법, 수신상품 핸드북, 고객응대 서비스 가이드북,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방지 및 피해금 환급 업무매뉴얼, 론리부 실무가이드 등을 제작·배포한다.

FB클럽의 운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수 영업점장의 영업 노하우를 공유해 전체 영업점의 상향 평준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한편 회원조합 상호금융 사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 및 한정된 중앙회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방안 마련으로 지속 성장 도모를 위해 상호금융부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금융팀’과 ‘상품개발팀’이 신설된다. 디지털금융팀은 모바일, 스마트뱅킹 등 디지털금융 서비스 인프라 개발·개선, 여·수신 비대면 상품 개발 및 마케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상품개발팀은 여·수신 상품 개발 및 캠페인 추진 등 실적 관리 업무 수행을 통해 안정적 실적 증대 기반을 마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