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 배석환
  • 승인 2020.12.16 20:40
  • 호수 5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가장 자신 있는 상품으로 고객 유치 성공
고객 맞춤 상품 권유로 두터운 신뢰 형성

전대호 상무는 나고 자란 고향에서 20여 년간 수협인으로 지냈고 지점장에서 오른 뒤에는 영업점을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 직원을 귀히 여기며 고객과의 만남에서 입 대신 귀를 먼저 여는 전 상무의 삶의 자세가 ‘믿을 수 있는 금융인’이라는 평판을 만들었다.

❖2회 연속 상호금융 경영종합평가 대상 일군 주인공

2015년 부임 당시 오천지점은 수신 130억원, 여신 100억원 규모에 3800만원의 수익을 내며 한동안 성장이 정체돼 있었습니다. 가까이에 50년 이상 된 농협과 우체국이 터줏대감처럼 자리해 있어 그 틈을 비집기가 쉽지 않고 고령층 고객이 많아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여건에서 저는 수익성 높은 상품을 중심으로 해마다 조금씩 여·수신을 순증시켜 나갔습니다. 그 결과 3년 만에 오천지점은 수신고가 155억원으로 증가하였고 여신은 339억원으로 3배 이상 늘었습니다. 수익 또한 2018년에는 2억2700만원, 2019년에는 2억6100만원으로 껑충 뛰었습니다. 이 같은 성장을 토대로 2018년에 이어 2019년까지 2년 연속 상호금융 경영종합평가에서 대상을 받고 2020년에는 최초로 FB클럽에 선정됐습니다.

❖자신있는 상품을 디딤돌로 삼아라

트렌드에 맞춰 유행하는 금융상품을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조건 유행을 따르기보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상품을 디딤돌 삼아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점이 항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부모님이 어업에 종사하셔서 선박 관련 지식과 정보에 자신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잘 아는 선박 담보대출에 주력했습니다. 자신 있는 분야에서 고객을 확보하고 신뢰를 얻으면 다른 상품을 유치하기에도 유리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고객을 유치하는데 그동안 다방면으로 사회활동을 해온 것이 도움이 많이 되어 지역민이 친구가 되고 친구가 곧 고객이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보령에서 나고 자랐는데 고향에서 금융업에 종사한다는 것은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대부분이 아는 사람들이라 친밀도가 높고 고객에게 다가가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평소에 사람들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면 오히려 고객 유치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제게는 이것이 강점으로 작용했습니다. 

❖고객에게 입보다 귀를 열어라

고객과의 만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실과 믿음입니다. 저는 고객과 대화할 때 주로 듣는 데 집중합니다.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며 어업인들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고객의 한 마디 한 마디에 공감하며 귀를 기울입니다. 경청이란 마음을 기울여 상대방이 한 말의 저변에 깔린 의미를 파악해 듣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눈을 바라보며 섣불리 예측하지 않고경청하면 비로소 고객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분명해 집니다. 이때 고객의 편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 상품을 권합니다. 서두르지 않고 고객에게 천천히 진심으로 다가서면 평생 고객을 얻을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직원, 귀한 만큼 대우하라
직원들을 대할 때도 진심을 다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하고 역량을 강화해 자부심을 가지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저는 직원들을 소중히 여기고 제대로 대우하려고 노력합니다. 더불어 오천지점뿐 아니라 조합 직원의 애경사는 빠트리지 않고 챙기려고 노력합니다. 특히 직원이 상을 당하면 반드시 갑니다. 단지 얼굴만 비치고 오는 것이 아니라 이틀 동안 자리를 지키고 장지까지 동행하며 때론 상여도 맵니다. 직원의 슬픔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저만의 방식입니다. 올해 오천지점의 목표는 늘 그랬듯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것입니다. 여·수신 규모를 늘려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도록 더 크게 한 걸음 내딛겠습니다.

| 보령수협 오천지점 |

·2020년 FB클럽 선정
·2019년 수신 155억원·여신 339억원 달성, 순이익 2억6100만원 기록
·2018·2019년 2년 연속 상호금융 경영종합평가 대상 수상
·2019년 상호금융 수신 확대 캠페인 대상 수상
·2019년 상반기 카드 캠페인 표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