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상호금융 FB클럽 영업점장 파워 인터뷰
  • 배석환
  • 승인 2020.12.09 21:37
  • 호수 5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지식은 더하고 자기관리는 철저하게
여신확대와 리스크 관리를 동시에!
고객이 먼저 찾는 전문가가 되어라

빌 게이츠는 ‘자신에게 투자하라. 그보다 더 좋은 투자대상은 없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이 말의 의미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장명호 지점장은 철저한 자기 관리를 실천하고 있다. 스스로 빛나는 사람이 되면 고객이 절로 찾아온다고 믿는 그는 자신만의 강점을 극대화하여 금융영업의 새 역사를 쓰기 시작했다.

❖수익성 높은 상품으로 공략하라

금융 흐름을 잘 파악하고 그 흐름에 맞는 수익성 높은 상품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면 성장은 절로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도림동지점은 제가 부임할 2016년 당시 이전이 거론될 정도로 위기에 봉착해 있었습니다. 2007년 개점한 도림동지점 건물 1층에는 365자동화 코너가 있고 2층에 영업점이 자리해 있어 외부에서 눈에 쉽게 띄지 않았습니다. 10년이 넘은 점포임에도 불구하고 수신 규모가 220억원, 여신 규모가 170억원 수준에 머물러 있던 것도 이런 이유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주변 여건이 좋지 않다면 영업방식을 변화시켜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조합 간 연계를 통해 아파트를 비롯한 오피스텔, 상가, 나대지 등의 중도금 대출 유치에 주력했습니다. 그 결과 부임 첫해에 여신그룹에서 상·하반기 최우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부임할 당시 2억여원이었던 수익도 2018년에는 5억4000만원으로 늘었습니다. 이후 제가 마지막으로 근무하던 2019년 11월 말에는 수신 411억원, 여신 399억원으로 4년 만에 2배 이상 순증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안에 머물지 말고 밖으로!

지점장으로서 점포 내에만 머물러 있지 않겠다는 것도 저만의 영업 원칙이었습니다. 영업의 기본은 일단 고객을 만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찾아 직접 부딪치면서 자신감을 얻고 노하우를 쌓으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생각으로 영업점에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외부로 나가 기존 고객관리는 물론 새로운 고객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외부로 다니는 동안 내부에서의 직원들의 역할도 아주 중요합니다. 영업의 핵심은 찾아온 고객을 놓치지 않고 얼마나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외부에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내부에서 촘촘하게 고객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는 것이 영업점 성장의 든든한 기초 토대가 됩니다.

❖자신을 관리하면 고객이 먼저 다가온다

저는 고객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자기 관리에 힘썼습니다. 자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남을 잘 관리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 자기 관리란 전문 금융인으로서 금융 전반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 인문,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지식을 쌓고 자기 계발에 집중하며 내적으로 단단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야 고객과의 대화에서 막힘이 없습니다. 철저한 자기 관리를 통해 내적 역량을 키우면 오히려 고객이 먼저 나에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과 인연을 맺은 후에는 거래 여부에 연연하지 않고 먼저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합니다. 이것이 오래도록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저만의 비법입니다.

❖리스크 관리하며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저는 2019년 12월에 가좌서지점에 부임해 50억원 규모의 대출 유치를 시작으로 부임 당시 300억원이던 여신 규모를 2020년 5월 기준 420억원으로 순증시켰습니다. 올해는 이처럼 공격적인 여신 확대에 주력하되 리스크관리에 더욱 신중을 기하려고 합니다. 모두가 어려운 이 시기에는 부실을 막고 연체율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가좌서지점에서는 대출을 실행하기 전에 여신 담당자부터 지점장까지 모두가 꼼꼼하게 심사에 임하고 만장일치의 방식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영업의 매력은 누구나 동일한 조건에서 시작해 실적으로 승부를 겨룬다는 데 있습니다. 가치 있는 도전을 위해 저는 직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자고 독려하고 있습니다. 쉽지 않은 길이겠지만 앞으로 제가 가좌서지점에서 어떤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지 기대해 주십시오. 

| 인천수협 도림동지점 |

·2018년·2020년 FB클럽 선정(2회)
·2019년 11월 말 기준 수신 411억원, 여신 399억원 달성
·2019년 11월 말 기준 연체율 0%대 유지
·2016년 여신증대 실적 대상 2회 연속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